中 승상용 신공장 연이어 방문신공장 확정시 230여만대 생산체제"승용시장 성과로 경쟁력 갖춘 상용메이커로 "
  • ▲ ⓒ(사진 앞줄 좌측부터) 현대차 설영흥 중국총괄담당 부회장, 쓰촨성 웨이홍(魏宏) 성장,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 쯔양시 리자(李佳) 서기가 상반기 중 완공을 앞두고 있는 쓰촨현대 상용차 공장을 방문, 현황을 듣고 있다.
    ▲ ⓒ(사진 앞줄 좌측부터) 현대차 설영흥 중국총괄담당 부회장, 쓰촨성 웨이홍(魏宏) 성장,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 쯔양시 리자(李佳) 서기가 상반기 중 완공을 앞두고 있는 쓰촨현대 상용차 공장을 방문, 현황을 듣고 있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미래 중국 사업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신규 생산거점들을 방문, 생산∙판매전략을 점검한 가운데 현대차그룹이 올해 말 누적 판매 1000만대 돌파를 앞두고 새로운 도약 위한 중국 사업 강화에 나선다.

    26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정 회장은 최초 상용차 해외 공장인 쓰촨현대(四川現代)를 방문하고 27일 충칭(重慶)시와 자동차사업 협력 방안을 협의, 28일에는 올해 초 완공된 옌청(盐城) 둥펑위에다기아(東風悅達起亞) 3공장을 찾는 등 3일간 서부 쓰촨성(四川 省)에서 동부 장쑤성(江蘇省)까지 중국 동서를 횡단하는 강행군을 펼친다. 

    새로운 1000만 시대를 준비하자고 모두발언한 정몽구 회장은 "올해는 현대∙기아차가 중국에서 천만대 판매를 돌파하는 해가 될 것이다"며 "품질은 물론 상품, 브랜드, 고객 서비스 등 전 부문에서 시장의 흐름을 앞서가는 과감한 변화와 혁신으로 새로운 천만대 시대를 준비하자"고 강조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3공장의 기대와 더불어 중국 중서부 시장 판매를 확대하고 선두권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한 중장기적 포석으로 현대차의 4공장 건설 유력 지역으로 충칭을 주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정 회장은 쓰촨현대 상용차 공장 건설 현장을 찾아 "중국 중서부 대개발에 따라 상용차 시장이 고속 성장하고 있다"며 "공장 건설에 만전을 기해 중국 소비자들이 만족하는 고품질의 상용차를 생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현대·기아차가 경쟁사들에 비해 중국 진출이 늦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에 적합한 상품개발과 품질 확보를 통해 승용시장에서 3위권의 자동차업체로 성장했다"며 "상용시장에서도 승용시장에서의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메이커로 자리매김해야 할 것이다"고 역설했다.

    향후 4공장 건설이 확정되면 현대∙기아차는 중국 230여 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돼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 중국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며 경쟁 업체들과 치열한 선두 경쟁을 벌일 수 있게 된다.

  • ▲ ⓒ(사진 가운데부터)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 현대차 설영흥 중국총괄담당 부회장, 쓰촨성 웨이홍(魏宏) 성장이 상반기 중 완공을 앞두고 있는 쓰촨현대 상용차 공장에서 대형트럭 '트라고 엑시언트' 생산라인을 둘러보고 있다.
    ▲ ⓒ(사진 가운데부터)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 현대차 설영흥 중국총괄담당 부회장, 쓰촨성 웨이홍(魏宏) 성장이 상반기 중 완공을 앞두고 있는 쓰촨현대 상용차 공장에서 대형트럭 '트라고 엑시언트' 생산라인을 둘러보고 있다.


    특히 현대자동차측은 올해 말 중국 누계 판매 1000만대 돌파를 확신하고 있다.

    올해 현대∙기아차는 현대차 108만대, 기아차 63만대 등 전년 대비 8.4% 성장한 171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상용차 5만대, 한국 수입 완성차 판매분까지 포함하면 올해 말 누적 판매 1천만대를 돌파할 것이 확실시 된다. 2002년 12월 중국 시장 본격 진출 이후 12년만으로, 단일 국가 천만대 판매는 한국, 미국에 이어 3번째다.

    지난해까지 현대차는 514만6,462대, 기아차는 264만6325대를 판매했다.  국내에서 수출한 완성차 판매분 43만대, 상용차 4만5000대까지 합쳐 누계 판매 826만4898대를 기록했다.

    일등공신인 엘란트라(아반떼XD)와 위에둥(아반떼HD) 이외에도 SUV 차종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전망이 밝다.

    중대형차 판매도 크게 확대되고 있다. 지난 연말 중국 시장에 새롭게 선보인 중국 전용 중형차 밍투를 비롯해 쏘나타(YF)와 싼타페가 연이어 성공을 거두며 지난해 현대차의 중대형차 판매비중이 33.2%로 전년(23.1%) 대비 크게 증가했다.

    현대자동차측 관계자는 "올해는 기아차도 중국 전용 중형 승용차량을 신규로 투입하는 등 중대형차 중심으로 라인업을 강화해 브랜드 가치를 높일 것이다"는 전략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