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뉴 쏘렌토 품잘검증 총괄고객 관점서 개발 양산 역량 극대화
  • ▲ 3세대 쏘렌토 품질 탄생의 주역 기아차 화성공장 전경ⓒ기아차 제공
    ▲ 3세대 쏘렌토 품질 탄생의 주역 기아차 화성공장 전경ⓒ기아차 제공

     

    #1998년 12월. 현대차가 기아차 채권단과 인수 계약서에 도장을 찍었던 날이다. 그해 1년전 침몰한 기아차가 경쟁사였던 현대차의 식구로 편입되는 한국 자동차 역사상 최대의 사건으로 기록됐다. 직후 글로벌 톱5 자동차 메이커를 탄생시킨 첫 걸음에 기아차 화성공장이 선봉에 선다. 현대·기아차 통합 15년 영욕(榮辱)의 산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곳이 기아차 화성공장(당시 아산공장)인 셈이다.      

    신차 '쏘렌토 후속' 출시로 한껏 고무된 기아자동차 화성공장을 19일 찾았다.

    면적 325만㎡ 규모로 기아차 소하리와 광주를 포함한 국내 3곳의 공장 중 가장 핵심 생산 거점이다. 연산 규모는 60만대.

    공장 정문을 들어서면 여기가 자동차 공장이 맞나 싶을 만큼 깨끗하고 단정하다.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의 선진 자동차 수출기지 육성 의지에 따라 라인 합리화 사업을 통해 전략 차종인 쏘렌토·모하비·K3·K5·K7 등이 주력 생산된다.

    ◇특급 품질 확보 위한 담금질=특히 지난 1월 문을 연 글로벌품질센터는 기아차의 품질 콘트롤 타워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3세대 쏘렌토가 이곳에서 품질검증을 거쳐 탄생한 것은 상징적 의미가 크다.

    화성공장은 기아차 생산의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주력 공장으로서, 품질 검증에 유리할 뿐만 아니라 남양연구소 인근에 위치해 유기적인 협업이 가능한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 또 화성공장 내에는 고속주행로를 포함해 다양한 시험로로 구성된 주행시험장이 있어, 반복적인 주행시험을 통한 세밀한 품질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글로벌품질센터는 시험평가 공간을 확대하고 최신식 평가장비와 시설을 확충해 집약적이고 동시 다발적인 품질평가가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또 품질평가 결과가 남양연구소, 부품협력사 등 관련 부문에 실시간으로 전달돼 차량 개발 및 생산 공정에 즉각 반영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개발 및 양산 단계에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품질 확보가 이뤄지게 됐다.

  • ▲ 3세대 쏘렌토 품질 탄생의 주역 기아차 화성공장 전경ⓒ기아차 제공

     


    ◇세밀한 품질 검증 현장=이날 찾은 글로벌품질센터는 총 1만3,320㎡ 규모로, 3층으로 이루어진 종합사무동과 각종 분석장비로 시험과 분석이 이뤄지는 선행품질확보동, 전자품질확보동, 환경시험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전자품질확보동의 경우을 온도, 습도, 진동 등 다양한 환경 조건을 구현하는 평가 장비를 통해 전자부품의 신뢰성 및 품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무엇보다 글로벌품질센터의 가장 큰 특징은 여러 분석장마다 멀티 터치모니터 등을 구비해 실시간으로 온라인 회의가 가능하도록 해 도면, 부품, 완성차에 대한 분석 및 평가의 내용을 관련 부문(연구소, 부품협력사, 구매 등)과 즉각적으로 공유 및 협업할 수 있다는 점이다.

    환경시험실은 영하 40도부터 영상 60도까지의 환경에서 차량 평가가 가능한 환경챔버, 다양한 진동 조건에서 소음 품질을 시험할 수 있는 가진챔버, 그리고 실주행 조건 구현이 가능한 풍동챔버 등으로 구성돼 있다. 
     

  • ▲ 3세대 쏘렌토 품질 탄생의 주역 기아차 화성공장 전경ⓒ기아차 제공

     


    ◇각종 험로 누비는 주행시험장=실도로 환경은 물론 가혹 조건을 상정한 다양한 시험로에서 승차감, 핸들링, 풍절음 등 주행 품질에 대한 철저한 사전 검증 작업을 거친다. 

    화성 주행시험장은 고속주행로, 범용로, 저마찰로 등 20개의 다양한 시험로와 함께 완성차의 내구열화도를 검증하는 환경시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총 길이 4.0km, 최고 속도 250km/h로 주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고속주행로는 고속안정성과 같은 주행 성능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로드노이즈, 풍절음과 같은 감성품질에 대한 평가, 고속 모드에서의 성능 평가 등의 주행성능과 관련한 전 분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특히, 염수 3.5%~5%의 극악조건으로 구성된 염수로를 통해 차체 및 샤시계의 부식성을 평가하고 울퉁불퉁 튀어나온 벨지안로를 통해 서스펜션 성능과 차체 변형을 확인 평가하는 등 다양한 차량 내구성을 평가하고 있다.

  • ▲ 3세대 쏘렌토 품질 탄생의 주역 기아차 화성공장 전경ⓒ기아차 제공

     


    ◇글로벌품질센터 거친 첫 SUV 쏘렌토=3세대 쏘렌토가 완벽한 품질을 갖출 때까지 다양한 평가를 반복적으로 실시해 양산 품질 수준을 극대화했다.

    신차 평가장, 부품 분해실 등 전문 평가 공간에서 3차원 차체 부품 측정기, 제동력 시험장치 등 40여 종에 이르는 평가 설비와 다양한 조건 하에 혹독한 품질 검증을 받았다. 이와함께 신형 쏘렌토는 품질 확보를 위해 달린 거리는 약 110만km. 이는 4만 여 km의 지구 둘레를 약 24바퀴 돈 것과 같다.

    또 내구 성능 평가를 마친 신형 쏘렌토에 대해서는 분해 평가를 실시해 장기간 주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내구 관련 문제점을 상세히 점검하는 등 양산 품질 수준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데 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