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간장 금F3·양조간장501·저염간장 등 장류 스펙트럼을 넓혀근대사 되짚어보는 '보고서도 모르고 들어서도 모르는' 특별전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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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년 발효명가 샘표가 20일로 창립 68주년을 맞았다. 1946년 창립한 샘표는 국민 건강과 식문화 발전에 이바지하고,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우리 전통의 맛을 전하고 있는 한국의 대표 발효전문기업으로 발전해왔다.현존하는 한국 최장수 상표인 '샘표' 브랜드로(1954년 등록번호 362호) '샘물처럼 솟아라'라는 의미를 담은 '샘표 간장'을 출시한 샘표는 한국 간장 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간장을 통칭하는 보통명사처럼 사용되는 '진간장'의 어원 역시 샘표에서 시작되었다. 1966년, 진하고 구수한 맛의 간장이란 의미의 '샘표 진간장'이 출시되면서 다양한 요리에 두루 쓰이는 간장으로 주부들의 입소문을 타고 시판 간장을 가리키는 의미로 전이되었다.특히 1968년 첫 출시 이후 단일 간장 브랜드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샘표 진간장 금F3'는 '금메달 간장'이라는 애칭을 얻으며 당시 가정에서 담가먹던 게 일반적이던 간장을 유통 시장으로 진입시키는 역할을 한 제품이기도 하다.샘표의 또 다른 1등 제품은 1989년 출시한 '샘표 양조간장 501'로, 순수 국내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되었으며 맛과 향의 차별화에 성공한 샘표의 대표 간장이다. 샘표 양조간장 501의 제품명은 콩 단백질이 얼마나 잘 발효되었는지를 나타내는 간장 맛 평가지수(T.N 지수)에서 1.5% 이상의 '특급' 기준에 해당되어 501이라는 숫자를 제품명에 붙여 만들었다.이렇듯 지난 68년간 1등 간장 회사로 자리매김한 샘표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과 동시에 소비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간장의 스펙트럼을 점차 넓혀가고 있다.그 중 최근 웰빙 먹거리가 트렌드가 되면서 각광을 받고 있는 '샘표 맛있는 저염간장'은 일반 간장에 비해 염도를 25% 낮춘 기능성 간장으로, 양조간장 본래의 풍미와 영양분은 그대로 둔 채 나트륨 함유량만 낮춰 지난 1994년에 출시하였다.또한 지난 2001년에는 5년 여의 연구개발 끝에 세계 최초로 한식간장을 복원하는데 성공했다. 콩과 소맥으로 만든 기존의 간장과 달리, 콩 만을 이용한 한국 전통 방식의 ‘맑은 조선간장’을 출시하며 전통 장류의 명맥을 굳건히 이어나가고 있다.특히 조선간장 복원의 성공으로 '연두'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함께 열었다. '요리에센스 연두'는 한식간장의 콩 발효 기술을 현대식으로 재해석한 새로운 형태의 맛내기로, 가공된 맛이 아닌 요리 재료 본연의 맛을 살려주는 '콩 발효' 기술이 집약적으로 담겨있다.전세계 72개국에 우리 간장을 수출하고 있는 샘표는 세계에 한국의 맛을 알리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장 프로젝트(Jang Project)'를 시행하고 있으며, 최근 해외 진출을 위한 노력들이 성과를 보이고 있다.한편 샘표는 창립 68주년을 맞아 샘표의 역사를 통해 한국 근대사를 되짚어보는 '보고서도 모르고 들어서도 모르는' 특별전을 개최한다.<보고서도 모르고 들어서도 모르는>展은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 샘표의 대표 CM송 가사에서 전시명을 차용했으며, ‘간장’이 갖고 있는 일반적인 이미지와 일맥상통하는 일상의 이야기가 담긴 작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4인의 미술가와 소설가로 이루어진 프로젝트 그룹 <너님고속>의 다양한 매체 작품을 통해 간장을 둘러싼 우리의 밥상 문화, 가족, 그리고 넓게는 간장에 얽힌 근대사 등을 살펴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전시 기간은 오는 9월 12일까지이며,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샘표 간장공장 내 갤러리 ‘샘표 스페이스’에서 관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