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초의 영어마을부터 중동 공립학교 교재까지 해외 진출 활발
  • 최근 해외에서 국내 교육 콘텐츠와 시스템 등을 그대로 가져가 사용하는 '교육 한류(K-edu)'가 실현되고 있어 주목된다. 실제 YBM시사닷컴, 청담러닝, 정상JSL 등 국내 교육기업들의 콘텐츠가 일본, 이집트 등 해외로 수출되고 있다.

     

  • ▲ 오사카 영어마을 조감도 내부ⓒYBM시사닷컴
    ▲ 오사카 영어마을 조감도 내부ⓒYBM시사닷컴

     

     

    먼저 YBM시사닷컴은 올 가을 일본 오사카에 영어마을(오사카 영어마을; Osaka English Village)을 연다. 일본 최초의 영어마을이기도 한 오사카 영어마을은 오사카 만박기념공원 내 대규모 복합시설인 '엑스포시티'의 시설 중 하나다.

     

    YBM시사닷컴은 영어마을 운영을 통해 자사의 콘텐츠·커리큘럼·교육노하우 등을 일본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2020년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일본 현지에서 영어교육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연간 50만명 관람객 유치를 목표로 잡았다. YBM시사닷컴은 이 외에도 자사가 운영하는 초·중등 영어전문 'YBM잉글루'를 일본시장에 '렙톤(Lepton)'이라는 브랜드로 론칭해 약 600여 개의 학습관을 개설하는 등 일본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YBM시사닷컴 관계자는 "동남아시아·유럽 등지에 TOEIC Speaking and Writing 시험의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고, 중국시장 진출 가능성도 타진하고 있는 등 해외 사업에 힘을 쏟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교육 콘텐츠와 시스템의 우수성을 해외 시장에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해외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고 말했다.

     

  • ▲ 스마트스터디 유아교육앱 '핑크퐁'ⓒ핑크퐁
    ▲ 스마트스터디 유아교육앱 '핑크퐁'ⓒ핑크퐁

     

     

    스마트스터디 유아교육앱 '핑크퐁'은 최근 중국 투자자로부터 투자제안을 받으며 현지 모바일앱 및 IPTV 시장으로까지 공격적인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이 같은 핑크퐁의 인기에는 중국 신세대 엄마들 사이에서 한국 육아에 대한 관심이 높은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평가다.

     

    스마트스터디가 출시한 '핑크퐁'은 1~5세 유아동을 대상으로 한 동영상 교육 콘텐츠 기반 교육 앱 브랜드다. 동요, 동화, 수학 등 자체 개발한 1000여 편의 콘텐츠를 앱을 통해 제공하며 올해 8월 기준 전 세계 5500만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 ▲ 정상JLS스토리북 브랜드ⓒ카라멜트리
    ▲ 정상JLS스토리북 브랜드ⓒ카라멜트리

     

     

    정상JLS는 이집트 교육전문 출판·유통사인 ILB(International Language Bookshop)와 이집션 하우스(Egytian House) 등 2개 기업과 122만달러 규모의 콘텐츠 수출 계약을 성사시켰다.

     

    이로써 정상JLS가 자체 개발한 영어 스토리북 브랜드인 '카라멜트리' 세트 약 70여 종을 향후 5년간 직접 수출하게 됐다. 현재 카라멜트리 24종이 현지 교육부에 제출된 상태이며, 승인 시 이집트 전역 공립학교에 영어 커리큘럼 교재로 사용될 예정이다. 정상JLS측은 지역 특성상 제약이 많은 중동 지역에 한국의 교육 기업이 진출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추후 중동시장 입지를 굳힐 계획임을 밝혔다.

     

  • ▲ ⓒ에이프릴어학원
    ▲ ⓒ에이프릴어학원

     

     

    청담러닝은 베트남 하노이에 국내 에이프릴어학원과 동일한 콘텐츠와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현지 캠퍼스 '에이펙스 잉글리시 바이 에이프릴(APAX ENGLISH by April)'을 개점했다.

     

    에이프릴어학원은 '예술과 창의'를 컨셉으로 한 초등영어교육기관으로, 창의적 사고에 최적화된 학습 커리큘럼과 미디어시스템이 구비된 '스마트클래스'를 강점으로 하고 있다. 청담러닝은 베트남에서 3년 내 원생 3만명을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현지의 높은 교육열과 정부 차원의 미래계획 등 긍정적인 환경과 맞물려 구체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