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플러스가 2011년부터 현재까지 5년간 진행해 온 친환경 에너지 설비 투자로 에너지 절감액이 200억 원을 넘어섰다.


    14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그린스토어 1호점인 부천여월점은 신선가공식품 매대. 부천여월점은 70여 가지 에너지절감 아이템을 적용해 기존 점포 대비 CO2는 45% 에너지 사용량은 50% 줄였다. 


    최근 IMF가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7%로 하향 조정하는 등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비용절감이 기업의 중요한 경영전략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홈플러스는 지난 5년간 매장 및 주차장 LED 교체 및 디밍(dimming) 시스템 업그레이드, 터보 냉동기, 동작감지기, 공조기 및 펌프 인버터 교체 등 에너지 절감 시설에 705억 원을 투자, 지금까지 203억 원의 비용을 절감했다. 단순 투자수익률로만 환산하면 28.7%로, 이는 시중 은행의 연간 ELS 목표수익률(5~8%)의 약 4배 이상에 달하는 수치다.

     

    특히 최근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논란으로 인해 기업의 윤리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환경경영 및 공익사업을 통한 기업 브랜드 가치 제고 효과도 크다. 지난 5년간 홈플러스가 달성한 CO2 감축량은 9만1269톤. 이는 어린 소나무 3300만 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로 나무 수로 따지면 '서울 시민의 숲' 약 350배에 달하는 숲을 조성할 수 있는 규모다. 


    또한 홈플러스는 선도적인 에너지 절감 기술을 바탕으로 '환경기후위원회', '서울시 녹색 기후에너지분과 위원', '서울시 서울녹색공모사업' 등 정부 및 서울시 정책자문 활동 등을 통해 우리 사회의 환경경영 확산을 위해서도 기여해 나가고 있다.

     

    백승진 홈플러스 엔지니어링 총괄이사는 "최근 환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홈플러스 또한 우리 사회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하고자 적극적으로 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에 앞장 서고 있다"며 "친환경 경영은 기후 변화 대응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고정비용 절감의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지금과 같은 저성장 시대에 효과적인 투자 및 대표적인 창조경제 사례로도 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