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기가스 내 NOx 90% 이상 제거
  • ▲ 두산엔진이 자체 개발에 성공해 공급하는 SCR 선박엔진. ⓒ두산엔진
    ▲ 두산엔진이 자체 개발에 성공해 공급하는 SCR 선박엔진. ⓒ두산엔진

     

    두산엔진은 경상남도 창원 저속3공장에서 인도 선주, 미국선급협회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자체 개발한 저온 탈질설비(SCR) 첫 호기가 설치된 선박엔진의 공식 시운전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5일 밝혔다.

     

    SCR은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NOx)을 촉매층에서 환원제와의 화학적 반응을 통해 인체에 무해한 물(H2O)과 질소(N2)로 분해한 후 배출시키는 친환경 장치다.


    인도 에너지 기업인 릴라이언스가 발주하고 삼성중공업이 건조하는 선박에 들어갈 예정인 이 설비는 두산엔진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친환경 설비(제품명 DelNOx)로, 선박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내 NOx를 90% 이상 제거할 수 있다. 이는 현재 선박엔진 탈질설비 중 최고 수준이다.

     

    국제해사기구(IMO)는 내년 1월부터 건조작업에 들어가는 선박 중 환경규제지역 운항 선박에 대해 NOx 배출기준을 더욱 강화한 'Tier Ⅲ(티어 3, 대기오염방지 3차 규제)' 기준을 적용할 예정이다.

     

    두산엔진은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2013년 6월 세계 최초 SCR 독자 개발에 성공했으며, 지난해 9월 첫 수주를 한 바 있다.

     

    두산엔진 관계자는 "티어 3 발효 등과 같이 최근 각국에서 배기가스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선박 엔진의 질소산화물 저감설비 수요는 급증 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