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 모든 설비에 QR코드 부착…점검 결과 바로 입력 가능"
  • ▲ ⓒ에스원
    ▲ ⓒ에스원


    에스원이 빌딩관리를 통해 입주 고객의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모바일 빌딩관리시스템 '스마트FM 모바일(FM : Facility Management)'을 구축했다고 6일 밝혔다.

    '스마트FM 모바일'은 현장 점검, 설비 유지보수 등 빌딩관리에 필요한 업무를 스마트폰을 통해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에스원의 독자적 빌딩관리시스템이다.

    기존에는 매일 발생하는 관리 업무를 일일이 PC로 업무용 시스템에 접속해 확인해야 했다. 또한 업무일지에 따라 설비 점검을 마치면 다시 점검결과를 별도의 일지로 관리해야 하는 등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 했다.

    하지만 스마트FM 모바일을 활용하면 빌딩의 현장 점검도 간편해진다. 에스원은 설비의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하기 위해 모든 설비에 QR코드를 부착했다. 스마트FM 모바일을 통해 QR코드를 인식시키면 해당 설비의 과거 점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점검 체크리스트에 점검 결과를 바로 입력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관리자가 점검 중 문제점을 발견하면 현장에서 사진을 찍어 스마트FM 모바일에 등록해 즉시 담당자에게 전송이 가능하다. 이후 처리 결과까지도 확인할 수 있다.

    박준성 에스원 BE(Building Engineering)사업부 전무는 "스마트FM 모바일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빌딩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고객이 편안하게 빌딩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