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제품 작년 대비 지표 ‘가격 경쟁력’ > ‘디자인’ > ‘안정성’ 순으로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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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가 유통업계에서 올 한 해 성장을 견인한 중소기업 제품 10개를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
이번 조사를 위해 11번가는 가전·디지털·생활주방·레저·화장품·유아·건강용품을 담당하는 총 48명의 MD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병행했다. 1월부터 11월까지 11번가에서의 판매 데이터를 반영해 집계했다.
올해 11번가에서 고객들에게 사랑을 받은 중소기업 제품은 (가전) 스마트라TV, USB 핸디형 미니선풍기, 보랄 욕실난방기 1초 히터, (디지털) 코닥 포토 프린터 독(Dock), (생활주방) 매직캔 기저귀 휴지통, (레저용품) 녹스기어 LED 랜턴, (화장품) 그린티 워터 밤 수분크림, 미남크림, (유아용품) 폴더매트, (건강용품) 코에픽 비염치료기 등이었다.
11번가 측은 이들 제품의 공통된 특징으로 차별적 기능을 핵심 타켓에게 지속적으로 알리며 경쟁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을 꼽았다.
올 한 해 11번가 MD들의 중소기업 제품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평균 8.7점으로 긍정적이었다.
‘제품에 대한 독특한 콘셉트와 개성 부각’(38%), ‘안전성 강화 제도 변화에 대한 발 빠른 대처’(29%), 제품 신뢰도 제고 위한 노력 (19%) 등이 인상적이었다는 의견이 많았다.
반면 11번가 MD들은 중소기업 제품이 진일보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믿고 살 수 있는 ‘품질 보증제’를 비롯 제품에 대한 ‘사후 관리’가 더욱 강화돼야 한다는 목소리 (42%)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중소형 브랜드가 갖고 있는 취약점일 수 있는 ‘신뢰도’ 극복을 위해 차별화된 AS를 비롯해 상품 런칭 초기에는 ‘1 : 1 교환’ 등이 필수적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11번가 MD들은 작년과 비교할 때 올해 중소기업 제품의 향상 지표를 ‘가격 경쟁력’(32%) > ‘디자인’(24%) > ‘안정성(유해물질 차단)’(18%) > ‘신뢰성’(15%) > ‘판매 노하우’(11%) 순으로 꼽았다.
김연미 SK플래닛 셀러지원팀 팀장은 “브랜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아도 제품에 맞는 주소비층을 중심으로 꾸준히 공감대를 쌓다 보면 성장을 견인할 차별적 경쟁력 요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판로확대 및 새로운 영업 기회를 제공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