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부터 '전환-구축' 원스톱 서비스 각광… "국내 고객사 500곳 이상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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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C&C의 'Cloud Z(클라우드 제트)' 서비스가 출범 1년만에 500곳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며 국내 클라우드 시장에 안착했다.SK C&C는 제조·게임·IT·교육·자동차·스포츠 등 다양한 산업군에 걸쳐 매일 2곳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지난해 8월 25일 출범 당시 한 주에 3곳이던 신규 고객 유치수도 올해 초에는 영업일 기준 1곳 이상으로 늘더니 올 중순부터는 영업일 기준 3곳 이상으로 확대됐다.이는 기존의 서버 등 인프라 임대(IaaS) 방식에서 벗어나 기업의 시스템을 클라우드 상에서 완벽히 구현하는 데 집중한 결과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SK C&C는 고객의 전통적인 기존 시스템 혹은 고객이 자체 구축한 클라우드 시스템과 완벽한 연계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모든 시스템 구현을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이를 위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방법론'인 '씨냅스(CNAPS)'도 4월에 내놨다.시스템 구축에서 가장 많은 노력과 공을 들이는 데이터베이스 구축도 클라우드 SaaS 형태의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솔루션인 넥스코어 이알씨(NEXCORE ER-C)를 통해 클라우드 종류에 상관없이 언제든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했다.또한 국내 기업들이 솔루션을 조합해 자신만의 DB를 구축할 수 있도록 서비스 형태의 클라우드 DB서비스인 'Cloud Z DBaaS(클라우드 제트 디바스, Database as a Service)'를 제공 중이다.이를 이용하면 기존 솔루션 이용 대비 약 60%이상의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중견·중소기업을 위한 토털 클라우드 솔루션도 선보였다. '클라우드 제트 비즈로드(Cloud Z Biz Road)'를 출시하고 기업의 핵심 기간 시스템인 ▲ERP(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 ▲그룹웨어(메일·결재·게시판 등) ▲EDMS(전자문서관리시스템)을 6월 선보였다.이에 대기업은 씨냅스 및 넥스코어 이알씨를 활용한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및 기존 시스템 전환에 적극 나서기 시작했고 중견 중소기업들은 클라우드 패키지를 활용한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에 큰 호응을 나타냈다.불과 2~3개월 사이에 대기업의 미디어 플랫폼과 주요 고객 사이트, 기간계 시스템인 ERP 등이 클라우드 제트로 이관됐다.SK C&C는 하반기 에이브릴(Aibril)의 인공지능 API 공개를 계기로 산업별 클라우드 서비스 고객 유치에 더욱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API는 시스템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세트로 볼 수 있는데 ▲자연어 처리 ▲자연어 검색 ▲머신러닝 기반의 디지털 이미지 분석 ▲연속 대화 등 다양한 에이브릴 API를 조합하면 누구나 인공지능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다.SK C&C 관계자는 "시장에 강력한 경쟁자들이 있지만 클라우드 제트의 차별적 강점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입지를 견고히 할 것"이라며 "국내 기업의 빠르고 안전한 디지털 전환을 지원해 클라우드 제트의 시장 성장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SK C&C는 클라우드 제트 출범 1주년을 기념하고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응원하기 위해 '클라우드 제트 포털'에서 다양한 고객 감사 이벤트를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