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추진선 민관 협력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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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친환경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박을 해양 신산업으로 육성하기로 한 가운데 해수부와 산업부, 포스코 등이 세계 최대 규모인 18만 톤급 LNG 추진 화물선을 도입하고자 잰걸음을 보이고 있다.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서울 해운빌딩에서 제3차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육성단(이하 LNG 육성단) 협의회를 열고 관련 산업 육성 방안을 논의한다고 25일 밝혔다.
해수부와 산업부 등은 이 자리에서 포스코가 검토 중인 18만 톤급 LNG 추진선박 도입 시범사업 추진을 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MOU에는 포스코와 가스공사, 한국선급, 산업은행, LNG벙커링산업협회,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등 8개 기관이 참여한다.
각 기관은 시범사업 성공과 사업 성과의 업계 확산을 위해 선박 도입부터 건조, 운항 서비스 등 선박 산업의 전 주기에 걸쳐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이 성공하면 세계 최대의 LNG 추진선박을 건조·운영하는 경험을 쌓게 돼 국내 해운·조선업계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며 "그동안 사업성 부족으로 시장 조성에 어려움을 겪었던 국내 LNG 벙커링(연료공급) 산업에도 활력이 생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LNG 추진선박 기반 구축은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도 포함돼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지난해 10월 해양환경보호위원회 회의에서 선박유의 황산화물(SOx) 함유기준을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국제 운항하는 전 세계 선박은 IMO 국제협약에 따라 황산화물 함유비율이 3.5% 이하인 선박유를 사용한다. 선박 대기오염 배출규제 강화로 오는 2020년부터는 함유기준이 0.5% 이하인 선박유를 사용해야 한다.
세계적으로 선박연료는 친환경연료인 LNG로 전환하는 추세다. LNG 추진선 도입은 물론 LNG 추진선박 건조, LNG 벙커링 등 연관 산업 육성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운항하는 LNG 추진선은 인천항만공사가 소유한 에코누리호 1대뿐이다.
해운업계는 비싼 건조비용과 지원시설 부족 등을 이유로 LNG 추진선 도입을 미루는 실정이다.
강준석 해수부 차관은 "이번 시범사업은 유례없는 대형 LNG 추진선을 도입하는 사업으로, 국내 관련 산업 기반을 조기에 구축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사업 성과가 관련 업계에 확산할 수 있게 지원체계를 강화하는 등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서는 최근 LNG 벙커링 동향과 각국 대응전략, 국내 LNG 벙커링 경험과 개선 필요사항 등에 관한 논의도 이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