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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지난달 판매가 소폭 하락했다. 추석 장기 연휴에도 그랜저, 쏘나타 등 효자모델이 내수시장에서 꾸준히 팔려 선전했다.
현대자동차는 10월 국내 5만3012대, 해외 34만1066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4.3% 감소한 총 39만4078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12.3% 증가, 해외 판매는 6.5% 감소한 수치다.
10월 내수시장에서 전년동월 대비 12.3% 증가한 5만3012대를 판매했다. 차종별로는 그랜저(하이브리드 포함)가 8573대 팔리며 판매 확대를 이끌었다. 이어 쏘나타 7355대, 아반떼 6190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22.5% 증가한 2만4051대를 기록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2531대, G70가 958대, EQ900가 774대 판매되는 등 총 4263대가 팔렸다. 지난 달부터 본격 판매에 돌입한 G70는 지난 8월 대비 148.2%의 판매 성장세를 보였고 누적계약도 4500대를 돌파했다.
RV는 싼타페 3861대, 코나 3819대, 투싼 3444 대 등 전년 동월과 비교해 33% 증가한 1만1592대를 판매했다. 상용차에서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 판매가 전년동월 대비 7.3% 증가한 1만865대를 기록했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2241대가 판매됐다.
10월 해외 시장에서 국내공장 수출 7만4999대, 해외공장 판매 26만6067대 등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5% 감소한 총 34만1066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의 판매는 명절 연휴로 인한 근무일수 감소의 영향으로 국내공장 수출이 전년 동월과 비교해 16.0% 감소했다. 해외공장 판매도 중국 국경절 및 춘추절 연휴 등의 영향으로 3.4% 줄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추석 명절 연휴의 영향으로 근무 일수가 감소했음에도 그랜저와 쏘나타, 코나를 비롯한 주력 차종들이 판매 호조를 보여 지난해와 비교해 판매가 증가했다"며 "남은 4분기에도 주력 차종에 대한 판촉 활동을 지속하고, 프리미엄 중형 세단 G70에 역량을 집중해 판매 확대를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남은 기간 동안에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불확실한 대외변수로 인해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시장별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해 수익성 개선과 판매 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