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블록체인-인공지능-스마트카-스마트그리드' 등 최신 기술 소개
  • ▲ 2018 한국을 바꾸는 10가지 ICT 트렌드ⓒKT
    ▲ 2018 한국을 바꾸는 10가지 ICT 트렌드ⓒKT

     

    KT는 내년 국내 ICT(정보통신기술) 산업의 중요한 흐름을 미리 살펴보는 신간도서 '2018 한국을 이끄는 10가지 ICT 트렌드'를 출간한다고 19일 밝혔다.

    2018 한국을 이끄는 10가지 ICT 트렌드는 오는 21일 발간되며 전국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번 도서는 특히 글로벌 ICT 산업계를 다양한 각도에서 조망하고 분석함으로써, ICT 분야에 대한 대중의 흥미를 높이고 최신 트렌드를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KT는 기대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가 선정한 올해 ICT 트렌드 주제는 ▲5G ▲스마트 시티&스마트 그리드 ▲스마트카 ▲블록체인 ▲스마트 농업 ▲실감형 미디어 ▲양자 기술 ▲AI 어시스턴트 ▲디지털 트윈 ▲O4O(Online for Offline)의 10가지다.

    특히 내년은 사회 전반에 걸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화두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되기에 이번에 소개하는 미래 기술들은 한국의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중요한 트렌드로 눈여겨 볼 만하다.

    정부의 4차 산업혁명 핵심과제로 급부상한 스마트 시티의 경우, ICT를 활용해 교통, 환경 및 도시 운영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싱가포르, 암스테르담, 보스턴 등 글로벌 스마트 시티 사례를 소개하고, 스마트 시티 구축에 필수불가결한 스마트 그리드에 대해서도 살펴봤다.

    가상화폐 열풍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블록체인에서는 비트코인을 구성하는 블록체인의 정의와 특성 및 구현방식에 대해 설명하고, 물류ㆍ금융ㆍ전력 시장 등에 블록체인이 활용되는 사례를 소개했다.

    김희수 KT경제경영연구소장 전무는 "2018년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경제성장과, 동시에 청년실업ㆍ양극화ㆍ에너지 문제 등 사회적 이슈도 해결하는 이른바 포용적 성장이 중심이 된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원년이 될 것"이라며 "이번 도서가 미래 성장동력인 ICT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해하는 지침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