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장성보험 비중 43%에서 52.7%로 확대계약유지율 79.9%에서 82.6%로 2.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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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제 혜택 축소 등 영향으로 일시납 저축성보험 판매가 줄면서 매출액은 감소했지만 보장성보험 판매 비중이 크게 확대되는 등 질적인 성장이 돋보였다는 평가가 나온다.
동양생명의 올 3분기 누적 월납초회보험료는 61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9% 증가했다.
이 중 종신·CI·정기보험 등 보장성상품의 판매가 32.2% 증가한 324억원을 기록하면서 전체 월납초회보험료에서 보장성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9월 43.0%에서 52.7%로 크게 확대됐다.
채널별 보장성 월납초회보험료는 비전속 채널인 GA에서 42.9% 증가한 170억원, 전속 채널인 FC에서 2.9% 증가한 69억원, 방카슈랑스에서 80.4% 증가한 43억원, 온라인보험을 포함한 다이렉트에서 19.9% 증가한 42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회사의 영업채널 전반에서 보장성상품의 높은 성장세를 나타낸 것이다.
총자산은 29조830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3.1% 증가했다.
해외채권 중심의 포트폴리오 전략을 통해 운용자산수익률 개선에 주력, 3분기 누적 운용자산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0.1%포인트 상승한 4.16%를 기록했다. 전속설계사 수는 3434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61명) 늘었다.
GA 채널이 크게 성장하면서 비전속을 포함한 전체 설계사 수는 1만1303명으로 전년동기대비 6.2%(687명) 증가했다.
계약유지율, 민원 등 재무제표로 나타나지 않는 질적 성장도 돋보였다. 국내 상장 생명보험사들의 13회차 계약유지율이 일제히 하락한 가운데, 동양생명이 유일하게 상승했다. 동양생명의 13회차 계약유지율은 82.6%로 전년 동기 79.9%에서 2.7%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자보호 정책을 적극 시행하면서 민원도 크게 줄었다.
올해 3분기까지 접수된 대외민원은 총 337건으로 지난 2015년 3분기(768건) 대비 56.7%, 지난해 3분기(513건) 대비 34.3% 감소했다. 보유계약 십만건 대비 대외민원 환산건수도 2015년 3분기 7.38건에서 지난해 3분기 4.57건, 올해 3분기 2.77건으로 큰 폭의 감소세를 나타냈다.
동양생명은 “보장성상품을 중심으로 한 영업활동을 펼친 결과 영업채널 전반에서 보장성상품 판매가 늘었으며, 전사적으로 고객서비스 및 민원개선에 적극 나서는 등 대주주인 안방보험의 ‘고객중심’ 경영철학을 적극적으로 펼치면서 좋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동양생명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올해 당기순이익의 30% 이상을 주주에게 배당할 예정이다.
최종 배당금은 이사회 및 주주총회를 통해 결정될 예정으로 새로운 회계기준(K-ICS)의 윤곽이 드러나는 2019년까지 당기순이익의 30% 이상을 배당하는 고배당 정책을 유지할 계획이다.
동양생명의 배당성향은 지난 2013년 26.9%에서 2014년 34.1%, 2015년 40.1%로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지난 2016년에는 육류담보대출 피해로 대규모 손실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소액주주 보호 차원에서 1주당 200원의 현금배당을 실시한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