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울디지털대 제8대 총장에 한양대 김재홍 특훈교수 선임
서울디지털대학교는 김재홍 한양대 특훈교수를 제8대 총장으로 선임했다고 15일 밝혔다. 임기는 이달 16일부터 4년간이다.
서울대에서 정치학박사 학위를 받은 김 신임 총장은 미국 하버드대 니만펠로우 언론연구과정을 이수했으며 동아일보 정치부 논설위원,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장, 제17대 국회의원 등을 역임했다.
◇ 성균관대, 동서페더럴모굴 등 기업 5곳과 산학협력 MOU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및 LINC+사업/스마트팩토리 UNIC 센터는 최근 동서페더럴모굴, 사이버테크프렌드, 씨엘에스, 스키마플러스, 마크에이트와 산학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로 성균관대와 이들 기업은 스마트팩토리를 포함해 제반 분야 증진 등을 위한 산학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 고려대 강재우 교수팀, 정밀의료 분야 '드림챌린지' 1위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강재우 교수 연구팀이 지난해 6~12월 진행된 정밀의료 국제경진대회 '드림챌린지'에서 1위에 올랐다.
드림챌린지에서 한국팀이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고려대 측은 전했다.
생명의료 분야 난제를 전 세계 연구자들과 협업 등을 통해 해결하는 드림챌린지는 2007년부터 개최되고 있으며, 이번 대회에서는 미국 국립암연구원 유전단백체 연구센터(NIC-CPTAC)가 제공하는 난소암 및 유방암 환자의 단백질들의 활성화 정도를 예측하는 3가지 문제가 출제됐다
기계학습 기술 기반으로 알고리즘을 개발한 강 교수팀은 암 환자 유전체 정보를 활용해 단백질들의 활성도를 예측했다.
강 교수는 "의학 빅데이터에 기계학습 기술을 적용한 인공지능(AI)이 암 세포의 생명 활동에 대한 실마리를 풀어낸 것이다"고 설명했다.
드림챌린지에는 전세계 60여개팀이 참가했으며 강 교수팀의 결과는 국제학술지 'Nature Method'에 게재될 예정이다.
◇ 경희대 신건철 교수, 한국국제경영학회 30대 회장 취임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신건철 교수가 한국국제경영학회 제30대 학회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내년 1월까지 1년 간이다.
한국국제경영학회는 경영 관련 학술연구단체로 국제경영학계 학자 등 60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 상명대, 'SM-人 예비대학'
상명대학교는 서울 종로구 서울캠퍼스에서 '2018학년도 SM-人 예비대학'을 15~19일 선보인다.
2018학년도 수시모집을 통해 선발된 신입생들이 입학 전 기초학습 능력 등을 배양할 수 있도록 마련된 이번 행사에서는 강의, 토크콘서트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 건국대 김성민 교수,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회장 선출
건국대학교 문과대학 김성민 교수가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올해 1월부터 2년간이다.
학술단체협의회 대외교류위원장, 한국철학회 연구위원장 등을 역임한 김 교수는 인문한국(HK)연구소협의회 회장, 국제고려학회 서울지회 회장, 북한연구학회 부회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