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00만 L.POINT 회원들의 유통 소비 기반신용등급 보완 가능한 소비등급 활용금융 소외계층 지원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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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멤버스는 세븐일레븐과 함께 롯데그룹을 대표해 키움증권, KEB하나은행, SK텔레콤이 구성하는 키움뱅크(가칭) 컨소시엄에 참여한다고 27일 밝혔다.
오상우 롯데멤버스 경영전략부문장은 "3900만 회원을 보유한 대한민국 대표 통합멤버십L.POINT(이하 엘포인트)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유통-금융 빅데이터를 활용해 더 많은 고객들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L.pay(이하 엘페이)를 통해 고객과 소상공인 가맹점이 상생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컨소시엄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배경을 밝혔다.
롯데멤버스는 3900만 엘포인트 회원들의 유통 소비를 기반으로, 신용등급을 보완할 수 있는 소비등급을 개발해 금융 소외계층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소비등급은 회원들의 포인트 적립·사용을 분석해 신용평가의 보조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롯데멤버스만의 차별화된 역량으로, 고객뿐 아니라 소상공인 및 세븐일레븐 가맹점주들도 손쉽게 키움뱅크를 통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고객과 가맹점을 직접적으로 연결해 주는 엘페이-키움뱅크 계좌기반 결제를 통해 소상공인의 가맹점 수수료를 획기적으로 낮추고, 고객에게는 엘포인트 복합결제 혜택을 제공하는 등 키움뱅크 컨소시엄을 통해 상생 모델을 더욱 발전시킬 예정이다.
유통업계 세계최초로 엘페이 웨이브(음파)를 활용해 획기적으로 결제 경험을 개선한 롯데멤버스는 키움뱅크와 유기적으로 연결해 일관된 결제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국 9500여 개 세븐일레븐에 비치된 ATM기에서 음파 기술을 통해 카드없이 모바일만으로 편리하게 계좌 입출금이 가능하다.
키움뱅크 전용 카드 한 장으로 결제와 포인트 적립·사용과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롯데그룹 유통매장은 물론 S-OIL, 교보문고, 영풍문고 등 온·오프라인 50만여 제휴 가맹점에서 편리하게 엘포인트를 적립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주요 유통사의 상권정보를 기반으로 키움뱅크를 이용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상권 분석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빅데이터 컨설팅을 제공해 실질적인 매출 증대를 도울 예정이다.
롯데멤버스는 키움뱅크 컨소시엄 참여사들과 함께 키움뱅크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3900만 회원들이 엘포인트 ID로 키움뱅크에 가입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마련하고, 키움뱅크의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오상우 롯데멤버스 경영전략부문장은 "유통을 기반으로 한 통합멤버십과 간편결제 서비스를 운영하는 롯데멤버스는 급변하는 ICT 환경 속에서 인터넷전문은행 시장 진출은 필연적이라고 판단했으며, 다양한 업종과의 협업을 통해 이를 혁신적으로 실현시키고자 한다"며 "빅데이터에 기반한 금융의 포용성, 혁신적인 핀테크, 안정적 지원 등 키움뱅크 컨소시엄 참여를 위해 롯데멤버스만의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