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매출액 26조9689억원, 당기순이익 4605억원SUV 중심 제품 믹스 개선, 인센티브 절감, 환율 효과로 매출액 10.4%↑주요시장 신차 출시 및 SUV 증산 통해 4분기 실적 회복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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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가 올해 3분기 제품 믹스 개선과 우호적인 환율 등의 영향으로 매출이 증가했지만, 쎄타2 GDi 엔진 평생 보증 및 고객 만족 프로그램 시행 등으로 수익성 개선세가 둔화됐다. 당초 1조원 돌파가 가능할 것이란 관측이 있었지만, 거기에 크게 못미치는 3000억원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 물론 기저효과 탓에 전년보다는 31.0% 증가한 실적이다.

    현대자동차는 2019년 3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해 3분기에 ▲판매 110만3362대 매출액 26조9689억원 ▲영업이익 3785억원 ▲경상이익 4290억원 ▲당기순이익 4605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판매는 전년에 비해서 1.6% 감소했다. 그럼에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0.4%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각각 31.0%, 50.5% 늘어났다. 

    3분기 판매 감소는 내수 부진과 인도 시장의 수요 급감 때문이다. 하지만 SUV 중심의 제품 믹스 개선, 인센티브 축소, 원화 약세에 따른 환율 효과 등으로 매출액이 증가했다. 쎄타2 GDi 엔진 관련 일회성 비용이 반영되며 수익성 개선세는 일시 둔화됐다.

    구체적으로 현대차는 올해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10만3362대를 판매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부분변경 모델 출시를 앞둔 그랜저 판매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줄어든 16만3322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북미시장 호조에도 불구하고 중국시장 부진 지속, 인도시장 산업수요 위축 심화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한 94만40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팰리세이드 등 SUV 신차 중심의 판매 확대, 미국 시장에서의 인센티브 절감 등으로 자동차 부문 매출이 증가하고 금융 및 기타부분 매출도 성장세를 나타냈다. 이에 전년 동기 대비 10.4% 증가한 26조968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SUV 차급 비중 상승에 따라 제품 믹스 개선이 지속되고, 원화 약세 등의 영향이 더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3%p 낮아진 83.6%를 기록했다.

    하지만 영업부문 비용은 쎄타2 GDi 엔진 평생 보증 및 고객 만족 프로그램 시행 등으로 인한 약 6000억원의 대규모 일회성 비용이 발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9.0% 늘어난 4조499억원을 나타냈다.

    이에 따라 2019년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1.0% 증가한 3785억원을 기록했다. 당초 1조원 돌파 전망이 제기됐으나, 쎄타2 엔진에 의한 일회성 비용 탓에 규모가 줄었다.

    그럼에도 지난해 실적이 부진했기에 기저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4%, 50.5% 늘어난 4290억원, 4605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객 만족도 제고 및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쎄타2 GDi 엔진 평생 보증 및 미국 집단 소송 화해를 추진했다. 관련 비용에는 기존 실시 중인 KSDS(Knock Sensor Detection System) 캠페인 확대 적용 등 선제적 품질 관리를 위한 비용도 포함된다”며 “단기적인 재무 부담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 신뢰 회복과 브랜드 가치 제고를 우선했다”고 말했다.

    이어 “3분기에 대규모 일회성 비용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제품 믹스 개선, 수익성 중심의 경영 활동 등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위한 노력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여기에 4분기 중 국내 시장에서 그랜저 부분변경 모델 및 제네시스 GV80 신차 출시, 팰리세이드 증산 효과 등이 더해지며 향후 수익성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3분기 누계 기준으로는 판매 322만9669대, 매출액 77조9223억원, 영업이익 2조4411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 유럽·중동 등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지정학적 위기 등 부정적 요인들로 인해 글로벌 경기 부진이 심화되며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고객 중심 경영 및 브랜드 경영을 더욱 강화하는 동시에,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신시장을 개척하고 미래 자동차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착실히 다져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최근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2019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141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하며 5년 연속 종합 브랜드 순위 30위권 진입에 성공했다”며 “이러한 현대차의 꾸준한 브랜드 가치 상승 요인은 미래 모빌리티 사업을 위한 공격적인 투자와 글로벌 수소 리더십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