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요리·육아, 세대별 50대 증가율 가장 높아가사서비스 결제건수 2017년 5만6690건→2019년 19만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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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리미엄' 트렌드에 맞춰 가사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일 현대카드는 지난 2017년 1월부터 올해 10월까지 가사서비스를 제공한 가맹점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현대카드는 이번 분석에서 가사서비스 중 ▲육아 ▲청소 ▲요리 ▲세탁 등 4가지 분야에 대해 조사했다. 또한 모바일을 통해 서비스 검색부터 주문과 결제까지 가능한 20개 업체를 선정했다. 
      
    먼저 지난 3년간 가사서비스 관련 이용률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가사 관련 서비스 결제건수는 19만42건으로 2년 전(5만6690건) 대비 3.4배 증가했다. 결제금액 역시 2017년 19억7831만7730원에서 2019년 62억1038만1130원으로 3배 이상 늘었다. 

    특히 결제건수만 놓고 보면, 가사서비스 시장은 매년 2배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실제 통계청이 발표한 우리나라 가사서비스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7조5000억원에 달한다.

    가사서비스 분야 중 이용 증가율이 높은 곳은 요리와 육아다. 2017년 9972만원에 그쳤던 요리 분야 결제금액은 2019년 9억8091만원을 기록해 10배가량 증가했다. 육아 역시 3년간 9배 이상 결제건수가 늘어, 요리와 육아에 대한 관심이 유독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사용자 분석에서는 50대의 가사서비스 이용 증가율이 눈에 띈다. 2019년 세대별 가사서비스 결제 비중은 30대(50.04%)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지만, 2017년 대비 2019년 연령대별 증가율을 보면 50대가 결제건수(400%)와 결제금액(381%) 모두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집안일을 외주화하는 것에 젊은 층 못지 않게 50대의 관심이 급속도로 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집안일의 외주화가 성장한 배경으로는 '편리미엄'이 꼽힌다. 편리미엄은 편리성과 프리미엄을 결합한 신조어로, 편리한 것이 곧 프리미엄이라고 생각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다. 특히 개인의 시간을 아끼는 편의성에 가치를 두고 있는 분위기가 한몫 한 것으로 들어났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가사서비스 결제금액과 결제건수가 최근 3년 새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때, 많은 이들이 가사서비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은 성장 중인 작은 시장이지만 세대와 연령을 가리지 않고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볼 때 향후 사용자 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