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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자동차의 지난해 전기차 수출이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급증했다. 전기차의 선전으로 전체 친환경차 수출도 두 자릿수 이상 늘었다.
국산 친환경차의 수출 확대는 유럽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강화된 환경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국산 친환경차 기술력도 전체적인 수출 증가에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3일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전기차 수출 물량이 전년(2만7798대) 대비 128.1% 증가한 6만3414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양사의 전기차 수출은 지난 2016년 9255대에서 2017년 1만4799대, 2018년 2만7798대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기차 수출이 크게 늘어나면서 전체적인 친환경차 수출 대수도 확대됐다. 지난해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 수출 대수는 전년(19만5684대) 대비 15.8% 늘어난 22만 6581대를 기록했다.
2016년 7만6432대에 불과했던 친환경차 수출은 2017년 17만1892대, 2018년 19만5684대에 이어 지난해에는 20만대를 돌파하는 등 증가 추세에 있다.
친환경차 부품을 생산하는 국내 중소·중견 기업들의 동반 성장도 기대된다.
국산 친환경차 수출이 이처럼 확대된 이유는 경쟁력을 갖춘 신차들이 투입 된데다 현대·기아차가 적극적으로 글로벌 판매를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아차는 지난해 1분기 쏘울 EV 신차를 글로벌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 현대차는 코나 하이브리드를 2분기에 새롭게 수출 차종으로 투입했다.
현대차는 ▲하이브리드(HEV) 아이오닉, 쏘나타, 코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아이오닉, 쏘나타 ▲전기차(EV) 아이오닉, 코나 ▲수소전기차(FCEV) 넥쏘 등을 수출하고 있다.
기아차는 ▲HEV 니로, K5 ▲PHEV 니로, K5 ▲EV 니로, 쏘울 등을 수출 중이다.
수출 차종 가운데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과 기아차 니로 EV, 니로 HEV 등의 판매 증가세가 특히 두드러진다.
국산 친환경차 수출 확대의 중심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도 자리잡고 있다.
독일 유명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모토&슈포트는 지난해 넥쏘와 코나 일렉트릭을 거론하며 한국의 수소차·전기차 기술력이 독일차 보다 앞선다는 평가를 내놓았다.
세계 각국의 환경 규제 강화도 친환경차 수출 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환경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실제 유럽은 2021년까지 연간 개별 기업 평균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규제를 기존 130g/km에서 95g/km로 약 27% 강화한다. CO2가 1g 초과 시 대당 95유로의 패널티가 부과된다.
현대·기아차는 2020년에도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수출이 두 자릿수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국산 친환경차 경쟁력이 세계 곳곳에서 인정받고 있다”면서 “2020년에도 유럽 및 북미권역을 중심으로 수출이 큰 폭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