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THE TOWN MALL, 트레이더스 결합리뉴얼 이후 이마트 30%, 테넌트 70%로 변화4100평 규모의 테넌트 집합 ‘THE TOWN MALL’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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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마트가 10개월간의 리뉴얼을 통해 미래형 점포 ‘이마트타운 월계점’을 오는 28일 그랜드 오픈한다.

    이마트는 이번 리뉴얼을 위해 지난 27년간의 이마트 유통 노하우를 총 집약했다. 고객의 오프라인 매장 방문 목적을 분석, 쇼핑 공간 및 상품 구성을 최적화하여, 복합 몰 형태의 ‘고객이 오래 체류하고 싶은 매장’으로 점포를 재구성했다.

    이는 급변하는 유통 환경 변화 속에서 온라인과 차별화되는 오프라인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다.

    이마트타운 월계점의 가장 큰 특징은 이마트의 최대 강점인 그로서리 매장을 오프라인 매장만이 할 수 있는 ‘체험형’, ‘고객 맞춤형’, ‘정보 제공형’ 매장으로 강화했다는 점이다.

    또 비식품 부분은 압축, 여기서 확보된 공간에 문화/엔터테인먼트부터 식음 및 패션 브랜드까지 다양한 테넌트를 도입했다.

    실제 ‘연면적 5800평(1만9173㎡) 규모의 ‘이마트타운 월계점’은 기존 1100평(3636㎡)이었던 그로서리 매장을 1200평(3966㎡)으로 확대한 반면, 비식품 매장을 3600평(1만1900㎡)에서 500평(1652㎡)으로 대폭 축소했다. 이로써 월계점은 이마트 점포 중 처음으로 비식품보다 더 규모가 큰 그로서리 매장을 보유하게 됐다.

    축소된 공간은 즐거운 쇼핑 경험 제공을 위해 경쟁력 있는 다양한 테넌트 매장으로 구성, ‘THE TOWN MALL’로 오픈한다. 이를 위해 기존 1100평(3636㎡)이었던 테넌트 매장을 4100평(1만3553㎡)으로 크게 확대했다.

    월계점은 기존 이마트 80%, 테넌트 20% 비중의 매장 구성에서, 리뉴얼 후 이마트 30%, 테넌트 70%로 구조적 공간이 변화됐다. 이로써 작년 3월 오픈한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함께, ‘이마트’, ‘THE TOWN MALL’의 신설로이마트타운으로 진화, 복합쇼핑몰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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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이마트는 월계점 리뉴얼을 통해 이마트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그로서리 매장 혁신에 중점을 뒀다. 고객에게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과 차별화한, 오프라인 매장만이 할 수 있는 ‘체험형’, ‘고객 맞춤형’, ‘정보 제공형’ 매장으로 진화했다.

    매장 면적이 증가한 그로서리 공간에는 완제품 요리 소비가 크게 늘어나는 식품 트렌드를 반영하여 델리(즉석조리) 매장을 크게 확대했다.

    이마트타운 월계점은 리뉴얼을 통해 가공·일상 매장도 차별화를 꾀했다. 특히, 카테고리별로 전문성을 높인 특화 매장을 구성해 고객들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고 쇼핑 편의성을 제고하는 데 주력했다.

    이마트는 이러한 점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신선식품과 가공식품, 리빙존이 만나는 위치에 63평(208㎡) 규모의 ‘와인 앤 리큐르(Wine&Liquor)’ 샵을 오픈했다.

    이마트는 일반 주류 매장과 와인 앤 리큐르 샵의 차별화를 위해 상품 진열을 과감하게 바꿨다. 매장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와인의 경우 원산지에 따라 진열을 달리하고, 가격표에 원산지, 당도를 표기해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높였다.

    여기에 이마트타운 월계점은 비식품 매장을 효율적으로 압축, 전문성을 강화한 특화매장으로 구성했다.

    이마트타운 월계점의 비식품 매장 비율은 전체 면적대비 8.5% 수준이다. 보통 이마트에서 비식품 매장이 차지하는 면적이 전체 면적 대비 60%가량인 것에 비교하면, 약 1/7로 압축한 것이다.

    이마트의 노하우가 가득 담긴 전문점들도 오픈 할 예정이다. 350평(1157㎡) 규모의 체험형 가전매장 ‘일렉트로 마트’와 레고스토어 및 문구 팬시 전문점 ‘Stationary shop’이 입점한 ‘토이킹덤’을 만나 볼 수 있다.

    온라인 시장의 성장으로 오프라인 매장의 역할 변화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이마트타운 월계점은 기존 상품 판매 중심의 MD 구성에서 벗어나식음(F&B), 문화, 엔터 관련 컨텐츠를 대폭 강화한 ‘THE TOWN MALL’을 선보였다.

    이마트 월계점 이재범 점장은 “이번 리뉴얼은 유통 환경 및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고려, 오프라인 강점인 그로서리를 강화하고 트렌디하고 차별화된 다양한 테넌트를 선보여 ‘고객의 체류시간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미래형 점포 ‘이마트타운 월계점’은 앞으로 대형마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점포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