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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물류 물동량의 효율적 처리를 위해 공공시설 유휴부지를 생활물류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이 본격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26일 생활물류 수요증가 추세속에서 높은 지가, 입지규제 등으로 신규공급이 정체된 도시물류시설 확충을 위해 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유휴부지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국토부는 물류시설 확충 관련 생활물류기업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비대면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지난 6월 지자체‧공공기관‧물류업계 등이 참여한 '생활물류협의체'를 구성, 공공기관이 관리중인 수도권내 12만5000㎡ 규모의 유휴부지 총 29개소를 발굴한바 있다.
현재 공공기관들의 장기미사용 부지로는 △도시철도 차량기지(10개소) △지하역사(4개소) △광역‧일반철도역 유휴지(10개소) △철도교 하부(1개소) △고속도로 고가교 하부(3개소) △폐도부지(1개소) 등이 있다.
이중 즉시 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검토된 부지는 올해 안에 공급하고 진입도로 설치 및 부지정리 등 추가 기반시설 조성이 필요한 공공유휴부지는 2021년부터 단계적으로 공급된다.
대상부지는 업계수요‧부지규모‧특성‧공급시급성 등을 감안해 택배지원 물류시설 중심으로 공급하되 지하에 위치한 서울 도시철도역사 등은 중소 유통‧물류업체 도심 보관시설 등으로 활용될 방침이다.
국토부는 8월까지 유휴부지에 대한 공공기관‧물류업계 합동현장실사를 거쳐 공급대상을 최종 확정하고 관계기관 합동 평가‧선정‧운영 등을 위한 통합기준을 마련해 공모절차를 거쳐 해당부지를 연내 공급할 계획이다.
한성수 국토부 첨단물류과장은 "생활물류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유휴부지 추가발굴을 지속하고 제도개선을 비롯한 행정적‧재정적 지원방안도 마련해 국민들이 생활물류서비스 질 향상을 체감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