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등 수출선박 확보 종합대책 추진…범정부, 수출입물류 대응센터 가동국내 선복량 11월보다 40%↑…12월 韓 경유 외국적 임시선박 6척 추가 투입70억 규모 중기 운임비 경감 지원…중소화주 전용물량 추가 배정
  • ▲ 정부는 수출선박 확보 종합대책 일환 민관합동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를 3일부터 운영한다 ⓒ연합뉴스 제공
    ▲ 정부는 수출선박 확보 종합대책 일환 민관합동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를 3일부터 운영한다 ⓒ연합뉴스 제공

    최근 미주노선 해상운임이 급등함에 따라 수출입기업의 물류애로 해소를 위해 범정부차원의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가 가동된다.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는 2일 무역협회·해운협회·코트라와 민관합동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를 한국무역센터에 설치하고 오는 3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그동안 무역업계는 미주노선 해상운임 급등으로 국내 기업들의 안정적인 수출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수출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자 범부처 지원체계 구축 필요성을 제기해 왔다.

    종합대응센터는 앞으로 ▲선복(화물을 싣도록 구획된 장소)과 ▲공(空)컨테이너 등 수출입물류 동향파악 ▲수출입물류 관련 정부대책 이행 지원 ▲중소화주 선복물량 모집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우선 수출입물류 애로접수센터 및 홈페이지 운영을 통해 접수된 물류관련 불공정계약 신고나 애로사항을 관계부처에 전달하는 원스톱서비스가 운영된다.

    정부는 HMM 등 국적선사, 선주협회 등과 실시간 협력채널을 통해 추가 선복 공급, 空컨테이너 확보 등의 현황을 실시간 점검하고 추가 지원대책을 검토할 계획이다.

    정부는 우리 기업들의 수출입 물류 애로 해소를 위해 12월까지 1만2600TEU급 3척의 선박을 미주노선에 추가로 투입키로 했다.

    국적선사가 추가 투입되면 국내 선복 공급량은 11월보다 40% 증가한 총 3만 6000TEU에 달하게 되며 외국적선사도 12월에 한국을 경유하는 임시선박 6척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작년 12월 미주향 해상운송 물동량이 11월보다 8% 감소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12월 추가 선박 투입으로 그간의 대기 물량해소에 상당한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화주의 물류애로 해소를 위해서는 올해말부터 내년초까지 70억 규모의 바우처가 물류기업에 지원된다.

    또한 중소기업의 선복 확보 지원을 위해 올 12월말까지 예정된 중소화주 전용물량 배정(350TEU×6주)을 내년도 1월말까지 연장해 1400TEU(350TEU×4주)을 추가 배정한다.

    정부는 미주‧동남아 수출물량이 전년동월대비 10% 이상 증가한 선사에 대해서는 ▲인센티브 지급과 함께 ▲최대 15%의 항만시설사용료 감면 연장 ▲추가선박에 대한 입항료 감면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9월은 총수출액 플러스, 10월은 일평균수출액 플러스에 이어 11월은 총수출액과 일평균수출액이 모두 플러스를 기록하는 등 수출활력의 불씨가 살아나고 있어 물류애로 해소는 최우선 과제가 돼야 한다”며 “수출동력을 상실하지 않도록 수출기업의 어려움을 관계부처가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