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부문 1총괄 4사업본부 11클러스터 35개팀으로 변경자율책임하에 단위 프로젝트 수행, '노드'형 조직 도입헬스케어부문, 라이프 솔루션 클러스터에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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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화생명은 4일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날 한화생명에 따르면, 이전 '1부문 1총괄 15개 사업본부 66개팀'에서 '3부문 1총괄 4사업본부 11클러스터 35개팀'으로 변경됐다.

    특히 보험부문, 신사업부문, 전략부문의 3개 부문 체계를 갖춤으로써 각 부문별 전문성을 강화하는 운영체계를 구축했다.

    새로운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위해 '노드(Node)'형 조직을 도입했다. 노드는 자율책임하에 단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소규모 조직 형태다.

    보험부문은 보험영업, 투자사업 등 보험사업 본연의 기능 및 지원조직으로 구성됐다. 개인영업본부, 전략채널본부, 투자사업본부, 사업지원본부 등 4개 사업본부로 이뤄졌다.

    상품개발, 보험심사, 언더라이팅 등 영업 지원을 위한 업무가 포함된 사업지원본부도 신설해 영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조직 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신사업부문은 기존 디지털 영역을 강화하고 솔루션 신사업 및 전략적 투자도 추진한다. 신사업부문은 라이프 솔루션, 파이낸셜 솔루션, OI/투자, 빅데이터, 테크, 서포트 등 6개 클러스터로 구성됐다.

    최근 보험사의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성장하고 있는 헬스케어부문은 라이프 솔루션 클러스터에 배치되 미래형 상품 출시를 담당한다.

    파이낸셜 솔루션 클러스터는 디지털 기반 투자연계형 상품 개발과 관리를 담당한다. 신사업부문장은 기술전략실장을 맡고 있던 이창희 상무가 맡는다.

    전략부문도 신설했다. 전략부문은 최고디지털전략책임자(CDSO)인 김동원 전무가 겸임한다. 미래전략, 거버넌스, 해외, 컴플라이언스, 전략지원 등 5개 클러스터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