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발급 및 실물카드 없이 하나의 카드로 혜택새로운 소비 트렌드 겨냥한 구독경제 혜택 추가정기월납생활 비롯해 배달·쇼핑·음원 등 영역 확대 온라인 및 해외시장 간편결제 할인도 필수 사항
  • ▲ KB국민카드의 마이핏 카드 적립형.ⓒKB국민카드
    ▲ KB국민카드의 마이핏 카드 적립형.ⓒKB국민카드

    카드사들이 코로나19 여파로 바뀐 소비환경에 맞춰, 특화된 카드로 고객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4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카드사들이 언택트, 구독경제, 간편결제 등에 초점을 맞춘 이른바 '코로나19 맞춤형 카드'를 줄줄이 선보이고 있다.

    ◇ 신한카드, 구독경제·정기월납 혜택

    우선 신한카드는 지난해 2월 최근 부상하는 구독경제와 아파트관리비, 통신요금 등 정기성 생활 월납 시장을 겨냥한 'Deep Once(딥원스)' 카드와 'Deep Once Plus(딥원스 플러스)' 카드)를 출시했다.

    딥원스 카드는 소유중심의 경제에서 구독경제로 변모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매월 정기결제 및 자동이체 결제에 관해 혜택을 제공한다.

    렌탈 영역에서는 LG전자 케어솔루션, 코웨이, 넥센타이어 등 10개 렌탈사에서 이용한 자동이체 거래 건에 대해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건별 최대 7000포인트, 월 최대 5건까지 마이신한포인트 적립 서비스를 제공한다.
     
    생활 월납 영역에서는 아파트관리비, 이동통신, 도시가스 등 7대 생활 월납에서 이용한 자동이체 거래 건에 대해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건별 최대 6000 포인트, 월 최대 3건까지 마이신한포인트를 적립해준다.

    디지털 구독 서비스를 즐기는 고객들을 위해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플레이, 멜론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구독 서비스에 대해서도 정기결제 건에 대해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건별 최대 6000포인트, 월 최대 3건까지 마이신한포인트 적립 서비스를 제공한다.

    딥원스 플러스 카드는 딥원스 카드 혜택에 커피, 편의점 업종과 해외 이용시에 마이신한포인트 적립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제공한다.

    ◇ 삼성카드, 디지털·드라이브·쇼핑 특화

    삼성카드는 언택트 소비와 해외결제 혜택을 기본 탑재한 'taptap' 3종을 지난해 9월 출시했다.

    'taptap DIGITAL'은 온라인 간편결제, 스트리밍 서비스 등 언택트 소비 관련 혜택을 집중적으로 제공한다.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PAYCO, 스마일페이 등을 통해 국내 온라인 가맹점에서 결제시 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최대 2만원의 결제일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멜론, FLO 등 스트리밍 이용료 정기결제시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최대 1만원까지 결제일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편의점·헬스&뷰티·생활잡화 10% 결제일 할인 혜택도 가능하다.

    'taptap DRIVE'는 생활요금 자동납부 결제건수에 따라 주유소 결제 혜택이 커지는 것이 특징이다. 전월 이용금액 및 생활요금 자동납부 결제건수에 따라 모든 주유소에서 리터당 최대 150원의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편의점·커피전문점 10% 할인, 온라인 간편결제·온라인쇼핑몰 1% 할인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taptap SHOPPING'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망라한 쇼핑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마트몰 등 온라인 할인점, 온라인 쇼핑몰, 인터넷 면세점, 홈쇼핑, 마켓컬리에서 5%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오프라인 할인점, 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면세점, 슈퍼마켓 등 에서도 5% 결제일 할인 혜택도 가능하다. 전월 이용금액 및 생활요금 자동납부 결제건수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 각각 최대 2만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 국민카드, 적립형과 할인형으로 나눠서 혜택

    KB국민카드는 지난해 6월 플라스틱 실물카드 발급 없이 스마트폰에 등록해 사용하는 모바일 전용 '마이핏' 카드를 출시했다.

    모바일 전용 카드 메인 타깃인 20~30대 고객의 생활 트렌드와 카드 이용 특성을 분석해 간편 결제, 커피, 쇼핑, 배달 등 고객 선호도가 높고 이용이 많은 업종에 대한 혜택을 제공한다.

    간편 결제를 중심으로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적립형’과 알파원 카드의 오토체인지 서비스와 연계된 커피, 외식, 편의점, 주유, 통신 등 7개 영역에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할인형’ 등 2종의 상품으로 구성됐다.

    ‘적립형’은 전월 이용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간편 결제(앱카드, 삼성페이, LG페이)로 건당 2만원 이상 결제 시 1.5%가 포인트로 쌓인다. 포인트 적립은 1일 1만점, 월 최대 3만점까지 가능하다. 편의점과 택시는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1000점이 포인트로 쌓이고 쿠팡∙G마켓∙배달의민족의 경우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5%가 포인트로 적립된다. 전월 이용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3000점, 10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5000점까지 각각 포인트가 적립된다.

    ‘할인형’은 전월 이용 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푸드(스타벅스, 커피빈, 빕스, 아웃백), 편의(GS25, CU, 올리브영), 생활(이마트, 롯데마트, SK에너지, GS칼텍스, SKT/KT/LG유플러스 이동통신요금 자동납부) 영역에서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5%가 할인된다.

    ◇ 우리카드, 영상·음원 등 5개업종 할인율 높여

    우리카드는 '카드의정석 UNTACT' 시리즈를 내놨다.

    지난해 6월 출시된 '카드의정석 UNTACT'와 '카드의정석 UNTACT PLATINUM' 등 2종의 카드는 가장 인기가 많은 5개 업종의 할인율을 두 배로 높인 것이 특징이다.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멜론, YES24 북클럽 등이 포함된 ▲영상 ▲음원 ▲전자도서 ▲멤버십 ▲반려동물 업종에서 정기결제 시 2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정기결제 대상 가맹점도 기존 25개에서 청호나이스, 현대렌탈케어, 바디프렌드, 한솔교육, 윤선생 YES멤버스, 컬리패스, 핏펫박스 등 7개가 추가됐다. 간편결제 이용 고객을 위해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PAYCO, 카카오페이를 비롯해 우리페이도 추가됐다. 

    우리카드는 발급 즉시 사용이 가능한 모바일 전용상품 ‘카드의정석 UNTACT AIR’도 추가로 선보였다. 카드 신청부터 발급까지의 전 과정이 실시간 비대면으로 이뤄지는 디지털 전용상품이다. 30분 내에 카드 신청부터 가맹점 결제까지 가능하도록 했다.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주문 시 60%, 3대 배달어플(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이용 시 30%, 쿠팡에서 쇼핑 시 20%의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각 혜택별로 월 5000점까지 적립이 가능해 최대 1만5000점의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

    구독경제와 생활요금 서비스도 탑재됐다.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웨이브, 멜론 등 영상과 음원 업종은 물론 전자도서, 멤버십 업종에서 20% 할인, 이동통신, 전기요금 등 생활월납과 렌탈, 학습지 업종에서 10% 할인 혜택을 전월 실적에 따라 월 최대 2만원까지 제공한다.

    ◇ 롯데카드, 배달·스트리밍 혜택 강화

    롯데카드는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소비 증가에 따라 온라인, 배달, 스트리밍 등 관련 혜택을 제공하는 'LOCA' 카드를 선보이고 있다.

    'LOCA for Auto' 카드는 지난해 7월 출시됐다. 코로나19로 대중교통 이용을 꺼리는 ‘자차출퇴근족’에 도움이 되는 주유 할인 혜택을 담고 있다. 4대 주유소(SK에너지/S-OIL/GS칼텍스/현대오일뱅크)에서 리터당 100원을 월 이용금액 30만원까지 할인해준다. 배달앱(배달의민족/요기요) 업종에서도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5%를 월 5000원까지 할인해준다.

    자동차보험(손해보험) 업종에서 건당 30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을 연 1회 할인해준다. 편의점(세븐일레븐/GS25/CU)에서도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5%를 월 5000원까지 할인해준다.

    'LOCA for Coffee' 카드는 커피를 중심으로 스트리밍 서비스, 교통, 배달앱, 온라인쇼핑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커피(스타벅스/폴바셋/빽다방/투썸플레이스) 업종에서 결제 시 50%를, 스트리밍(넷플릭스/유튜브/왓챠/멜론/지니뮤직) 업종에서 결제 시 20%를 각각 월 1만원까지 할인해준다.

    배달앱(배달의민족/요기요) 및 교통(버스/지하철/택시) 업종에서 결제 시 10%를 각각 월 5000원까지 할인해주고, 온라인쇼핑(쿠팡/SSG닷컴/마켓컬리) 업종에서도 5%를 월 5000원까지 할인해준다.

    올해 1월 선보인 'LOCA 100' 카드는 기본할인으로 모든 가맹점에서 1%를 할인해주고, 특별할인으로 온라인 가맹점에서 월 1만원까지 1.5%를 할인해준다. 지난달 이용금액이 75만원 이상일 때 제공되며, 실적 충족되지 않아도 0.5%를 할인해준다.
     
    ◇ 하나카드, '모두의 기쁨' 시리즈 중 '모두의 쇼핑' 첫 선

    하나카드는 디지털 생태계를 이끌 선봉장으로 '모두의 쇼핑' 카드를 지난해 5월 출시했다. 이는 '모두의 기쁨' 시리즈 중에서 첫 상품이다. 모바일을 통해 편리하게 발급받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하나카드 고객이 자주 이용하는 온–오프라인 쇼핑 업종에서 기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본 혜택으로 전달 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주요 온라인 쇼핑몰(쿠팡, 11번가, G마켓, 옥션, 위메프, 인터파크, 티켓몬스터) 이용금액의 10% 적립 (월 1만 하나머니 적립한도) ▲마트(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백화점(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가구(이케아) 이용금액의 5%적립 (월 1만 하나머니 적립한도) ▲프리미엄 아울렛인 롯데–신세계–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이용금액 5% 적립(월 1만 하나머니 적립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현대카드, 디지털·구독·선물 강조

    현대카드는 지난해 2월 'DIGITAL LOVER' 카드를 출시했다. 디지털 세대와 언택트 소비를 겨냥한 상품이다. 각기 다른 성격의 혜택을 ‘기본’, ‘구독’, ‘선물’이라는 3개 층으로 구성된다. 고객의 상품과 서비스 활용도를 극대화 한 ‘3F 시스템’을 최초로 탑재했다.

    1F는 상품의 기본 혜택 층이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가 사용하는 디지털 서비스 혜택을 제공한다. 주요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멜론, 지니) 중 선택한 1개 서비스 이용요금을 매월 최고 1만원까지 할인해 준다.

    주요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결제금액의 5%를 매월 1만 원까지 할인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단, 현대카드 슈퍼시리즈 할인을 제외한 모든 할인 혜택은 전월 이용금액 50만 원 이상 시 활용 가능하다.

    2F는 1F 카드를 소지한 회원이 선택해 활용할 수 있는 유료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체 패키지는 해외직구부터 국내 쇼핑까지 쇼핑 혜택을 제공하는 쇼핑팩과 여행, 문화 서비스로 이루어진 플레이팩, 디지털 콘텐츠 활용을 지원하는 디지털팩으로 구성돼 있다. 현대카드 DIGITAL LOVER 회원은 1인당 1개 패키지를 선택해 구독할 수 있다. 3F는 현대카드가 구축한 데이터 큐레이션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혜택을 선물하는 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