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와 페트병 업사이클 친환경 상품 기획판매·수거한 페트병, 자원 순환 기술로 상품화재활용 제휴까지 더해 자원 선순환 구조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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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의점의 PB(자체 상표) 무라벨 생수 페트병으로 만든 의류가 다시 편의점에서 판매된다.

    GS리테일이 ESG경영 강화의 일환으로 아웃도어 기업 비와이엔블랙야크와 손잡고 투명 페트병의 자원재활용을 확대한다고 22일 밝혔다.

    양사는 투명 페트병 분리 배출 협업, 자원순환 제품의 공동 개발, 자원순환 제품의 판매 및 마케팅 협업 등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GS리테일은 블랙야크가 투명 페트병을 원료로 기능성 의류 및 등산 용품을 생산하는 페트병 자원 순환 기술을 보유한 국내 대표적인 자원 재활용 우수 기업인 점을 높게 평가했다. GS리테일은 GS25, GS수퍼마켓(GS더프레시) 등 오프라인 점포에 투명 페트병 전용 수거함을 점차 확대 설치하고, 지자체와 연계해 수거된 페트병을 블랙야크 측에 보내기로 했다.

    또 상품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페트병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각 사의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판매해 고품질 자원 순환 체계 구축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연계해 GS리테일은 편의점 업계 최초로 이날부터 무(無)라벨 페트병을 적용한 PB 생수를 선보였다. 가장 많이 팔리는 '유어스DMZ맑은샘물2리터' 상품을 시작으로 무라벨 적용 대상 PB 상품을 점차 확대하기로 했다.

    김종수 GS리테일 MD본부장은 "이번 제휴는 GS리테일의 점포에서 시작된 친환경 착한 소비가 업사이클링을 거쳐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결과물의 재소비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무라벨 생수의 도입과 이를 활용한 구체적인 자원 선순환의 바람직한 소비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