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 아메리칸' 선점… 美서 직접 전기차 생산수소차·UAM·로보틱스·자율주행 분야도 美 투자 연간 1.6조 수준… 국내비중 압도적
  • 미국 바이든 정부의 과감한 친환경 정책이 예고된 가운데 현대차그룹이 미국 현지에 대규모 투자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간 미국 내 전기차 생산과 설비 확충 등을 위해 74억 달러(한화 8조1417억원)를 투자한다고 14일 밝혔다.

    현대차가 미국 투자를 진행하는 배경엔 미국 바이든 정부의 자국산 우대 기조가 있다. 바이든 정부의 통상 정책이 이전 트럼프 정부보다 더 강력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감이 실리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은 앞다퉈 미국 투자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미국 투자 역시 치열한 생존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미국 바이든 정부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친환경차 산업에서 100만개 일자리 창출'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바이든 대통령의 기조에 따라 전기차나 배터리의 미국 현지 생산을 유도하거나 강제하는 강력한 정책들이 수립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지난 1월 바이든 대통령이 정부기관의 공용차량을 미국산 부품 50% 이상을 미국 현지에서 생산한 전기차로 교체하겠다는 '바이 아메리칸' 행정명령에 서명한 것도 이 같은 기조의 연장선상으로 읽힌다. 

    오는 7월에는 미 환경보호청(EPA)이 보다 강화된 온실가스 강화 방안도 발표를 앞두고 있다. 

    또 친환경차 지원 프로그램의 수혜 조건을 보다 강화하려는 움직임도 가시화되고 있다. 게다가 전미자동차노조는 미국에서 생산한 전기차에 대해서만 보조금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미국 내 전기차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점도 이번 투자의 배경으로 꼽힌다. 업계에서는 미국 전기차 시장이 오는 2025년 240만 대, 2030년 480만 대, 2035년 800만 대 등으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해외 생산과 관련한 노조의 반발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최근 미래차 전환으로 생산 물량이 줄어드는 것을 우려해 해외 공장 일감을 국내로 되돌릴 것을 사측에 요구하고 있다. 현대차 측은 이와 관련해 국내 전기차 생산 물량의 이관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미국 현지 생산 계획을 밝힌 것은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차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국 내 전동화 리더십을 확보하겠다는 차원이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연간 20조원 규모의 투자를 집행하고 있다. 

    이미 지난해 신년사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연간 총투자를 규모를 20조원 수준으로 크게 확대하고 향후 5년간 총 100조원 이상을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국내에 핵심 사업장과 R&D 시설이 대부분 위치함에 따라 전체 투자에서 국내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일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이번에 공개한 미국 투자액은 연간으로 따지면 1조6000억원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