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술 및 비대면 확산 양주 인기 증가, 올해 64.6% 매출 신장올해 설 처음으로 전체 주류 중 양주 비중이 소주 제쳐양주 구매 연령층 중 20~30대 젊은층 구매 비중 50% 넘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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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절 주류 소비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보통 추석 명절은 온 가족이 모이는 날로, 어른들이 즐겨먹는 소주, 맥주 등이 주로 판매됐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홈술 문화 및 비대면 명절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올해 설, 추석 명절 기간 양주 판매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마트는 올해 주류 매출을 분석 한 결과, 1~8월 양주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64.6%가량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위스키가 93.7%라는 고신장을 기록하기도 했다.

    또한, 양주 매출은 명절에 더욱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2월(설 명절) 전체 주류 중 양주 구성비는 16.2%로, 지난해 9월(추석 명절) 13.5%, 1월(설 명절) 12.2%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특히, 올해 설 처음으로 양주가 소주 매출을 제친 것이 눈길을 끈다. 올해 설이었던 21년 2월, 양주는 224%라는 고신장을 기록하며 소주 매출을 처음으로 뛰어 넘었다. 올 추석 양주세트 역시 전년 동기 대비 38%가량 신장하며, 대세를 입증하고 있다.

    양주를 구매하는 연령층 역시 젊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설 명절 기간이었던 2월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체 고객 연령층 중 20~30대의 양주 구매 비중이 52.2%로, 작년 2월 43.4%보다 8.8%가량 증가했다.

    양주의 인기와 함께 올해 양주 수입액도 증가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7월 위스키 수입액은 9254만 달러로 작년 동기간 6216만 달러에 비해 약 48%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홈술 문화로 MZ세대를 필두로 양주가 큰 인기를 누리게 되었고, 이 인기에 힘입어명절에도 대세 주류로 자리잡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이마트는 올해 추석 싱글몰트, 버번 등 다양한 양주를 선보인다. 이마트는 이번 추석을 맞아 발렌타인 싱글몰트 12~15년산 3종, 탈리스커 10년, 싱글톤, 발베니 26년, 짐빔 버번, 와일드 터키 버번 8년 등을 비롯해 약 200여종의 양주를 판매한다.

    이마트 명용진 양주 바이어는 “중년층의 전유물이었던 양주가 하이볼 등 본인만의 이색적인 칵테일을 선호하는 MZ세대들에게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는 전 세대 고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양주를 선보일 것”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