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간병인 매칭 플랫폼, 1년 앞서 출시된 스타트업 서비스와 유사NHN 사내벤처 임원, 스타트업 서비스 간병인과 보호자 회원 가입
  • 온라인 간병인 플랫폼을 시범 출시한 NHN이 스타트업의 기술을 불법으로 베낀 정황이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중소벤처기업부와 특허청 국정감사를 앞두고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이 주장했다.

    김 의원이 언급한 플랫폼은 환자의 상황과 보호자 요청사항을 등록하면 적합한 간병인이 지원해 매칭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직원이 60명에 불과한 중소기업에서 출시했으며, 지난해 7월 출시 이후 회원 2만 명(2021년 8월 기준)을 돌파한 업계 선두 플랫폼이다.

    NHN은 지난달 초 설립한 지 3개월밖에 되지 않은 사내벤처를 통해 간병인 매칭 플랫폼 '오픈 베타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1년 먼저 출시된 피해 기업의 플랫폼과 유사한 점이 많아 회원가입과 서비스 이용기록을 확인해보니 NHN 사내벤처 임원 등 다수의 이름이 간병인과 보호자 회원으로 가입돼 있었다"며 "피해 기업이 직접 통화한 NHN 사내벤처 직원은 대학원생이라고 신분까지 속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NHN 측은 "보편적인 기술이라 기술탈취로 연결 짓기엔 과도한 면이 있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대기업이나 시장지배력이 있는 기업의 기술 탈취와 아이디어 도용은 창업생태계 조성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이자 경제를 좀 먹는 폐단"이라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NHN측은 "사내벤처가 신규 서비스를 의욕적으로 준비하며 시장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신중하지 못한 면이 있었다"면서도 "다만 구현된 UX는 인력중개앱의 본질적인 부분을 구현한 것으로 기술탈취로 연결시키는 것은 과도한 해석"이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