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방한 마지막날 단독 면담鄭 "50억달러 추가 투자" UAM·AI 집중2025년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세우기로
  •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2일 오전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2일 오전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025년까지 미국 로보틱스 산업에 50억달러 추가 투자를 약속했다.

    정 회장은 22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면담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정 회장은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미국 기업과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2025년까지 50억달러의 추가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고객에서 더 좋은 편의성과 안전을 제공하는 회사로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투자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미국의 소중한 고객에게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세계 탄소중립 노력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2030년까지 무공해차 판매를 40~50%로 하는 바이든 행정부의 목표를 달성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추가 투자 분야는 로보틱스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등으로 알려졌다. 미국 현지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시장 지배력을 키워가겠다는 전략이다.

    현대차그룹은 전날 55억 달러 규모의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과 배터리셀 신규 투자를 공언했는데 이날 발표한 추가 투자까지 합치면 100억 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2025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미국 조지아주에 연간 30만대 규모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완성차 공장을 새롭게 설립한다. 아울러 신설 전기차 공장 인근에 배터리셀 공장을 건설해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망도 갖출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전용 공장, 배터리셀 공장을 포함해 미국 내 전기차 생산 체계 구축에 총 6조3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2006년에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을, 2009년에는 기아 조지아주 공장을 설립해 운영 중이다.

    정 회장의 바이든 대통령 면담은 이번 방한에서 유일한 단목 면담이라는 점에서 주목 받는다. 앞서 방한 첫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는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자리했다.

    정 회장은 "바이든 행정부가 우리 미국 사업에 지속적인 지지를 해주기를 정중히 요청한다"며 "현대차그룹은 미국에서 40년 가까이 1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미국의 자랑스러운 기업 시민이 돼 왔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전용 공장을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Bryan County) 지역에 짓기로 하고, 2025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내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간다. 이 공장은 1183만제곱미터(㎡) 부지 위에 연간 3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출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