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경계선지능 아동 지원 기부금 조성웨이브, 카타르 월드컵 무료 생중계 제공카카오메이커스, 중기 지원 ‘서울카페쇼 온라인페어’ 진행
  • ▲ ⓒLG유플러스
    ▲ ⓒLG유플러스
    ◆ LGU+, 2023년 이화여대 메타버스 캠퍼스 오픈

    LG유플러스는 이화여대 전용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화여대는 상시 운영하는 특화 메타버스 플랫폼을 2023년 오픈할 예정이다. 이는 현실과 가상공간의 캠퍼스 라이프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효율적 교과 수업과 재미 요소를 통해 참여도와 몰입도를 높인다는 취지다.

    이화여대의 핵심 공간인 ECC가 3D 모델링으로 구현돼 강의 참여는 물론, 동아리·학과·스터디 모임, 취업상담 등 현실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60여 년 동안 자리를 지킨 이화여대 대강당은 메타버스 캠퍼스에서 입학식 등 대규모 행사나 외부인을 위한 학교 홍보관으로 활용된다. 양사는 현실과 같이 가상공간에서 1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메타버스 대강당을 구현한다.

    이화여대는 매월 1개 이상 진행하는 교내 행사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도 개최해 학생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자유롭게 참석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은 "이화여대와 긴밀히 협력해 학생들이 현실 캠퍼스만큼 유용하고 매일 방문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경계선지능 아동 지원 기부금 조성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이하 희망스튜디오)와 모바일 게임 개발사 어썸피스는 경계선지능 아동 지원 사업 기부금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경계선지능 아동이란 지능지수(IQ)가 71-84 사이에 있는 아동을 일컫는다.

    전달한 기부금은 경계선지능 아동들이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에 사용한다. 개인 맞춤형 치유 프로그램과 공동체프로그램, 교육 인프라 지원 사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희망스튜디오는 2018년부터 사각지대에 있는 경계선 아동청소년 지원 사업을 진행했다. 통합 지원 플랫폼 ‘스마일하우스’를 운영하며 심리 상담과 치료 프로그램을 지원해왔다.

    권연주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실장은 “앞으로도 희망스튜디오는 여러 지자체와 기업, 지역사회 등과 함께 연대해 사회문제 해결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웨이브, 카타르 월드컵 무료 생중계 제공

    웨이브가 지상파 채널 월드컵 생중계 방송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용자들은 KBS·MBC·SBS 채널 중 원하는 중계진을 선택해서 시청할 수 있다. 경기 생중계 외에도 월드컵 기간 중 스포츠 테마 큐레이션을 제공한다. 

    스포츠라는 이름의 전쟁터 코너에서는 ▲BBC 다큐 ‘알렉스 퍼거슨: 성공의 비결’ ▲‘데이비드 베컴: 축구로 하나 되는 세계’ ▲HBO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 국경선의 시합' 등 스포츠 다큐멘터리 작품들을 모아볼 수 있다.

    이외에도 스포츠 관련 콘텐츠를 생중계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테마 에디터픽을 제공한다.

    김홍기 웨이브 콘텐츠수급유통그룹장은 “생중계와 다양한 스포츠 콘텐츠까지 제공하는 웨이브와 함께 감동과 즐거움을 만끽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카카오메이커스, 중기 지원 ‘서울카페쇼 온라인페어’ 진행

    카카오메이커스는 2022 서울카페쇼와 ‘메이커스 X 서울카페쇼 온라인페어’를 30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2022 서울카페쇼는 26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하며, 글로벌 35개국·672개 업체·3533개 브랜드가 참가한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참여 브랜드와 기업의 온라인 판로를 지원하고, 상품 소개와 마케팅 등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페어를 개최하게 됐다. 지난 9일부터 15일까지 카카오메이커스 홈페이지에서 진행한 사전 티징 이벤트에는 1만 5000명 이상이 참여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서울카페쇼에 참여하는 제품 가운데 커피, 디저트, 머신, 커피 관련 소품과 액세서리 등 70여 개 제품을 선보이며 주문 판매를 진행한다. 총 4개의 홀(Hall)로 구분해 운영하며, 각각의 홀 페이지를 통해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온라인페어는 23일 오전 10시부터 30일 오후 5시까지 진행한다. 카카오톡 더보기탭의 ‘메이커스’, 카카오메이커스 앱을 통해 제품을 주문할 수 있다. 

    정영주 카카오 메이커스실장은 “앞으로도 유통과 판매망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기획전을 모색해 상생을 실천할것”이라고 말했다.

    ◆ LGU+, ’스포키‘서 카타르 월드컵 생중계·경기결과 예측

    LG유플러스는 통합 스포츠 커뮤니티 플랫폼 ‘스포키’를 통해 2022 카타르 월드컵을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스포키는 스포츠 종목별 국내외 다양한 리그의 최신 뉴스, 인기 유튜브와 방송 영상을 제공하는 스포츠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LG유플러스는 스포키에 ‘2022 카타르관’을 신설하고 12월 19일까지 진행하는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을 생중계한다. 카타르관에서는 월드컵 경기 일정과 대진표를 확인하고, 지난 경기의 하이라이트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스포키는 월드컵 진출 국가들의 국제 경기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경기 결과를 AI로 예측하고 조별 예선리그를 비롯한 전 경기의 승부 예측 결과를 순차로 공개하고 있다. 22일 기준 4개 경기 중 3개 경기에서 승패 예측 결과가 적중했다.

    고광호 LG유플러스 스포츠플랫폼담당은 "향후 고객 관심이 높은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지속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KT, 광운인공지능고와 디지털 인재 육성 맞손

    KT가 광운인공지능고등학교와 청소년 AI 인재양성을 위한 협력에 나선다고 밝혔다.

    KT는 AI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자료와 교육 과정을 공동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광운인공지능고등학교 정규 과정 내 AICE 베이직, 어쏘시에이트, 프로페셔널 3단계의 검정 체계를 학년별로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중고교생을 위한 AICE 주니어 교육 콘텐츠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AICE(AI Certificate for Everyone)는 대한민국의 AI 저변 확대를 위해 KT가 개발한 AI능력시험이다.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AI 역량을 검정할 수 있는 총 5단계로 구성됐다.

    진영심 KT 그룹인재개발실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향후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 디지털 인재 양성에 KT가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보라네트워크-매직에덴, 웹 3.0게임·NFT 유통채널 확장

    보라네트워크는 글로벌 NFT 마켓플레이스 매직에덴과 Web 3.0 게임·NFT 분야에서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6월 BORA가 폴리곤과 발표한 크로스체인 확장 전략의 첫 성과다. BORA의 Web 3.0 게임 관련 NFT를 폴리곤 생태계에서 선보이는 시발점이 될 전망이다.

    이번에 BORA, 폴리곤과 파트너십을 맺은 ‘매직에덴’은 솔라나 기반의 NFT 마켓플레이스다. 6월 시리즈 B 투자 라운드에서 1700억원 상당의 투자금을 유치하며 2조원 가치의 유니콘 기업으로 거듭난 바 있다.

    매직에덴과의 협업을 통해 BORA는 기존 마켓뿐만 아니라, 폴리곤 기반 매직에덴 마켓플레이스까지 Web 3.0 게임과 NFT 유통 채널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임영준 보라네트워크 CBO는 “양질의 BORA 콘텐츠가 글로벌 플랫폼 플레이어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 큰 가능성을 마주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파트너십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넵튠, PvP 기반 멀티 게임 플랫폼 ‘보라배틀’ 사이트 오픈

    넵튠은 PvP 기반 멀티 게임 플랫폼 '보라배틀' 론칭에 앞서 브랜드 사이트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보라배틀은 글로벌 플레이어들과 여러 장르의 캐주얼 게임으로 경쟁하는 PvP(Player vs. Player) 기반 멀티 게임 플랫폼이다.

    브랜드 사이트는 보라배틀의 설명과 함께 보라배틀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들을 소개하고 있다. 게임에는 ▲오프로드 레이싱 게임 ‘원터치레이서(One Touch Racer)’ ▲생존 난투 게임 ‘범핑돌(Bumping Doll)’ ▲’10 다이스(10 Dice)’ ▲퍼즐 게임 ‘스피드 매치(Speed Match)’ ▲빙고 게임 ‘빙고 배틀(Bingo Battle)’ ▲‘솔리테어 배틀(Solitaire Battle)’ 등 6종이다.

    이 외에 이용자들이 게임 내 재화 ‘젬(GEM)’을 활용해 게임을 즐기고, 게임에서 얻은 상금을 tBORA로 교환하는 절차를 소개했다. 보라배틀 로드맵과 현황, FAQ, 공식 커뮤니티 디스코드 링크, PFP NFT 등 정보를 담았다.

    ◆ SK쉴더스, AI 기반 친환경 솔루션 ‘스마트냉난방’ 출시

    SK쉴더스가 에너지 절감에 기여하는 AI 기반 친환경 솔루션 '캡스 스마트냉난방'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SK쉴더스는 2021년 9월 SK텔레콤과 냉난방 자동제어 기업 씨드앤, 공기질 센싱 기업 비트파인더와 4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캡스 스마트냉난방은 사업 협력의 결과물로, 친환경 솔루션 제공으로 불필요한 냉난방기 사용을 줄여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캡스 스마트냉난방은 전용 앱으로 냉난방기를 관리할 수 있고, 리모컨으로 작동되는 냉난방기가 설치된 곳이라면 어디든 도입 가능하다. 해당 솔루션은 ▲냉·난방기 제어 컨트롤러 ▲온·습도 IoT 센서 ▲컨트롤러와 센서 관리 허브 ▲전용 앱으로 구성돼 있다.

    솔루션은 냉난방기 온도를 별도로 제어하지 않아도 AI 엔진을 통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자동으로 유지한다. 해당 AI 엔진은 건물 내부에 설치된 IoT 기기를 통해 온·습도 등 공기질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한다.

    냉난방기 자동 제어에 따라 에너지 사용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고, 출퇴근 시간에 맞춰 냉난방기 가동 스케줄링도 가능하다. 전용 앱에서 ▲냉난방기 원격 제어 ▲매장 온·습도 실시간 체크 ▲냉난방기 고장 여부 진단 등 부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조형준 SK쉴더스 종합기술원장은 “해당 솔루션은 SK쉴더스가 지향하는 ESG 경영에 대한 실천 의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업 중 하나”라고 말했다.

    ◆ SKT, AI 스피커 탑재 ‘두뇌톡톡’ 치매 예방효과 입증

    SK텔레콤은 AI 기반 ‘두뇌톡톡’을 이용한 어르신들의 치매 발병률이 2%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두뇌톡톡은 SK텔레콤과 행복커넥트, 이준영 서울대학교 교수 연구팀간 협력으로 만들어졌다. 메타기억교실 두뇌운동 프로그램을 음성기반 인공지능 콘텐츠로 고도화한 프로그램이다.

    이번 사업은 3년 동안 부여군에 거주하고 있는 만 60~80세 치매 고위험군인 경도인지장애자 총 300명을 대상으로 했다. 오프라인 인지훈련 프로그램과 AI 스피커 치매예방 콘텐츠 두뇌톡톡을 제공해 치매로 이환되는 것을 예방했다.

    앞서 이준영 서울대학교 교수 연구팀은 의료정보학·헬스케어 분야 저명 국제 학술지인 ‘JMIR ’에 SK텔레콤 두뇌톡톡을 이용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결과 어르신들의 장기 기억력이 15% 향상되고, 작업 기억력이 16%, 언어 유창성도 10% 향상되는 등 치매 발현 지연에 유의미한 효과를 확인했다.

    이준호 SK텔레콤 ESG추진 담당은 “더 많은 기관과 지자체들이 SIB사업을 통해 치매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