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리사이클링 소재 기업' 전환 선언플라스틱 재활용 단지 '울산 ARC' 2025년 완공 목표 글로벌 환경규제 선제 대응 및 해외 고객 확보 총력
  • ▲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 ⓒSK이노베이션 제공
    ▲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 ⓒSK이노베이션 제공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이 재활용 분야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14일 SK지오센트릭에 따르면 나 사장은 최근 자사 공식 보도채널 스키노뉴스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SK지오센트릭은 세계 최고의 리사이클링 소재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한 만큼 더 빠르고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석유가 아닌 재활용 소재 등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해결책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2025년까지 세계 최초의 플라스틱 재활용 종합 단지인 울산 ARC를 조성할 계획이다. SK울산콤플렉스(CLX) 내 21만5000㎡ 부지(약 6만5000평, 축구장 22개 크기)에 연간 약 25만t 폐플라스틱 처리가 가능한 공장 설립을 위해 부지 정지작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나 사장은 "2025년은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환경규제가 본격화되는 해"라며 "플라스틱 제품의 경우 일정 수준 이상 재활용 플라스틱을 섞어서 만들어야 하는 시점이 다가오는데 고품질의 재활용 플라스틱 공급은 현저하게 적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SK지오센트릭의 파트너사들은 올해부터 상용화 공장을 통해 고품질의 재생 플라스틱을 생산해낼 것"이라며 "2025년에 가동할 울산 ARC와 동일한 품질의 재생 플라스틱을 고객들에게 먼저 선보여 계약을 맺는 등 선제적인 고객 확보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울산 ARC 투자 자금 조달과 관련해선 "지난해 화학산업은 유가, 환율 및 중국 등 영향으로 안 좋았지만 올해는 세계적인 코로나 방역완화와 부양정책 등으로 작년 대비 성장성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한다"며 "고부가 화학 소재를 중심으로 실적 개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나 사장은 올해 2000억원 규모로 회사채를 발행하기 위한 수요예측에서 1조원이 넘는 주문을 받은 사례 등을 언급하며 울산 ARC 투자 자금 조달도 안정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