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친환경 인증기관 카본 트러스트 인증LCD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 90% 이상 감소유해 블루라이트 방출량 업계 최저 수준
  • ⓒLG디스플레이
    ▲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자사 OLED TV 패널이 글로벌 친환경 인증기관 카본 트러스트로부터 탄소발자국 인증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카본 트러스트는 기후 변화 대응과 탄소 감축을 위해 설립된 영국의 비영리 기관으로, 탄소발자국 인증은 세계적으로 가장 공신력 있는 국제 인증 제도 중 하나로 꼽힌다.

    디스플레이 패널 제품이 카본 트러스트 인증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G디스플레이는 글로벌 탄소배출량 산정 표준에 맞춰 제품 생산과 출하 과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밀하게 검증해 탄소발자국 인증을 획득했다.

    공신력 있는 글로벌 기관으로부터 인증받은 친환경 제품 정보를 고객사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화소 스스로 빛을 내는 LG디스플레이 OLED TV 패널은 LCD와 달리 백라이트를 사용하지 않아 LCD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을 90% 이상 획기적으로 줄였고, 철금속 소재 사용량을 늘려 제품 폐기시 부품 재활용률을 92.7%까지 향상시키는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 눈에 유해한 블루라이트 방출량이 업계 최저 수준이며, 시력 저하를 유발하는 화면 깜빡임(플리커) 현상도 없어 눈 건강에도 뛰어나다.

    앞서 OLED TV 패널은 ▲실내오염물질 저감 ▲유해물질 저감 ▲재활용율 등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스위스 검사·인증기관 SGS로부터 친환경 제품 인증을 받기도 했다.

    LG디스플레이는 2021년부터 친환경 제품 개발을 위해 제품 생애주기에서 발생하는 모든 환경 영향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LCA(Life Cycle Assessment) 기법을 도입해 활용 중이다. 이를 통해 재료 및 부품 사용량 저감, 제조 시 온실가스 및 전력 사용량 감축, 저소비전력 제품 개발, 폐기 단계에서 폐기물 축소 등의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이번 인증 이외에도, 올해부터는 유기물의 빛 방출을 극대화하는 초미세 렌즈(MLA, Micro Lens Array)와 휘도 강화 알고리즘을 결합한 신기술 '메타 테크놀로지'를 적용해 동일 휘도 기준으로 에너지 효율을 기존 대비 약 22% 개선했다.

    박권식 LG디스플레이 기반기술연구소장 상무는 "LG디스플레이만의 친환경 OLED 기술을 확대 적용함으로써, 프리미엄 TV 시장 내 OLED의 제품 리더십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