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매출액 6797억원으로 23.4% 감소했지만 수익성 회복가전 업황 부진에도 체질 개선 노력 통해 수익성 제고상품 운영 체계 재정립 통한 양적·질적 재고 건전화 추진
  • ▲ 롯데하이마트 본사.ⓒ롯데하이마트
    ▲ 롯데하이마트 본사.ⓒ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가 체질 개선에 따라 수익성 반등에 성공했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2분기 영업이익 78억원을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3016% 신장했다고 18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679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4%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2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 

    경기 침체로 인한 가전 업황 부진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지만, 재고 건전화를 통한 이익 개선 및 비용 효율화 등 체질 개선 노력으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1분기 영업손실 258억원과 비교하면 큰 폭의 흑자전환이다.

    회사 측은 “어려운 시장 상황에서도 체질 개선 작업에 주력해 수익성 제고에 힘쓴 결과”라고 평가했다.

    롯데하이마트는 올해 들어 상품 운영, 점포 경쟁력 강화, 물류 효율화, 서비스 확대 등 사업 전 분야에서 체질 개선 작업을 통한 수익성 제고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상품 도입 시기, 판매 추이를 기준으로 등급화해 관리하는 새로운 상품 운영 체계를 정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신상품 도입 및 발주 프로세스를 개선, 2분기 재고 금액을 전년 동기 대비 27% 가량 축소하는 등 재고 건전화를 추진했고, 나아가 신상품과 인기 상품 비중을 확대하는 등 질적 우량화에도 집중했다.

    이와 더불어 롯데하이마트는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추진한다.

    먼저 오프라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점포 리뉴얼을 추진한다. 구매 빈도가 높은 생활·주방가전 및 모바일 상품군을 강화하고, 상권별 생활 밀착형 MD 개선 등을 중점적으로 반영해 내년 말까지 100여개 점포를 리뉴얼할 계획이다.

    수리·클리닝·이전설치·보증보험 등 고객의 가전 구매 생애 주기를 밀착 관리하는 홈 토탈 케어 서비스(Home Total Care Service)를 확대한다. 이를 위해 리뉴얼 점포에 전용 상담 창구 ‘홈 만능해결 센터’를 설치해,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각종 케어 서비스들을 쉽고 편리하게 상담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가성비를 중시하는 고객을 위해 자체브랜드(PB) ‘하이메이드’ 개발을 강화하고, 전시 가전, 홈 토탈 서비스 등 롯데하이마트 오프라인 채널이 가진 강점을 온라인 비즈니스 영역과 연계해 차별화 콘텐츠를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