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2Q 영업이익 1940억원… 4개 분기 연속 흑자 기록활성 고객 1971만명… 전년 동기 대비 10% 늘어나신사업 부문 2분기 조정 에비타 손실은 1억737만달러 규모
  • 쿠팡이 4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면서 분기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일 경신했다.

    쿠팡이 9일(한국시간) 2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1% 늘어난 7조6749억원(58억3788만달러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분기 매출 달성했다고 밝혔다. 달러 기준 매출은 전년과 비교해 16% 늘어난 수치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940억원(1억4764만달러)으로 지난해 3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 4분기 연속 영업흑자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는 올해 회계연도 들어 2분기 연속 흑자로 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이다. 전분기와 비교하면 42% 늘어났다. 

    분기 당기순이익도 역대 최대인 1908억원(1억4519만달러)을 기록하며 전분기보다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2분기 영업손실 847억원, 당기순손실 952억원을 기록한 점을 감안하면 1년 만에 괄목할 만한 수익성 개선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쿠팡의 활성 고객(분기에 제품을 한번이라도 구매한 고객)은 1971만명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10% 늘어나며 2000만명을 목전에 뒀다. 쿠팡의 1인당 고객 매출은 296달러(38만9100원)로 전년 대비 5% 늘었다.

    쿠팡은 이번 2분기 수익성 개선 흐름의 속도가 더 빨라진 것이 특징이다. 지난 12개월 누적 기준 20억달러의 영업현금흐름과 11억 달러의 잉여 현금흐름을 창출했다고 밝혔다. 쿠팡은 지난 1분기 사상 처음으로 12개월 기준 잉여현금흐름 4억5100만달러를 기록했는데, 2분기에 지표의 개선 속도가 빨라졌다.

    쿠팡의 핵심 비즈니스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 분야 매출은 56억8159만달러(7조4694억원)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와 비교해 21% 늘었고, 달러 기준으로 16% 증가했다. 쿠팡의 매출 총이익은 15억2378만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32% 늘어났다, 

    조정 에비타(EBITDA)는 3억22만달러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3억달러 돌파, 5.1%의 마진율을 기록했다. 조정 에비타는 1년 전 6617만달러에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쿠팡플레이·쿠팡이츠·해외사업·핀테크 등 신사업(developing offerings) 부문의 2분기 매출은 1억5629만달러(2054억원)로 전년 대비 2% 감소했고, 조정 에비타 손실은 1억737만달러로 전년(3166만달러)보다 3배 이상 늘어났다. 신사업에 투자를 늘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거랍 아난드 쿠팡 CFO는 “활성고객 성장이 가속화되는 동시에 연속적으로 기록적인 수익을 달성했지만 방대한 유통시장에서 여전히 쿠팡 시장점유율은 한자릿수에 불과하다”며 “비교 불가한 수준의 투자와 고객 만족에 변함없이 집중한 끝에 수익성확대와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