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책임음주 캠페인 진행… 책임음주 문화 정착이 목표디지털 캠페인에서 오프라인 이벤트로 채널 확장 젊은 성인 소비자에 어필하는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펼쳐
  • ⓒ페르노리카코리아
    ▲ ⓒ페르노리카코리아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한 ESG(환경·책임·투명경영)경영이 화두다. 국내에서도 업계를 막론하고 많은 기업들이 ESG 경영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위스키기업 페르노리카코리아도 지난 2020년부터 쉽고 간단한 건전음주 수칙으로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6일 페르노리카코리아에 따르면 책임음주 캠페인은 페르노리카그룹이 발표한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기반으로 한 ‘2030 지속가능경영 로드맵 ’를 따른다. 

    이에 따라 사업 전반에서 ▲자연환경보존 ▲인간 존중 ▲자원 선순환 ▲책임 있는 호스팅 등의 주제에 대한 지속가능경영 목표를 실천하고 있다.

    페르노리카코리아는 4개의 주제 중 ‘책임 있는 호스팅’이라는 이름 아래 유해한 알코올 소비를 줄이고 미성년자와 임신부의 음주 및 음주운전 방지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책임 있는 음주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페르노리카코리아는 오랜 기간 내부적으로는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외부적으로는 법적음주허용연령의 소비자 그룹을 대상으로 과음 및 폭음의 문제를 알리고 책임음주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먼저, 모든 임직원은 입사 시 ‘책임 음주 서약’을 통해 책임 음주 앰배서더의 역할을 수행한다.‘알코올과 책임 음주에 대한 교육’을 의무적으로 수료하고 책임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규정’을 숙지해 모든 온·오프라인 캠페인 진행 시, 미성년자가 주류 광고에 노출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내부 임직원 교육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책임음주 캠페인도 꾸준히 펼쳐왔다. 최근에는 디지털 채널에 익숙하면서도 폭음의 상황에 노출빈도가 높은 MZ세대를 타겟으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소셜 채널을 활용해 책임음주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 2020년에는 페르노리카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Drink Wise(드링크 와이즈)’ 캠페인을 론칭했다. 해당 캠페인은 연말연시 연휴 기간을 타겟으로 책임음주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한 수칙으로 제공해 긍정적 반응을 얻었다.

    2021년 진행한 ‘먹고, 쉬고, 수분충전(Eat, Pause, Hydrate)’ 책임음주 캠페인에서도 유용한 책임음주 팁들을 공유했다. 책임 있고 즐겁게 음주를 즐기기 위해서는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내가 마시는 주류의 알코올의 양을 파악해 자신의 주량에 맞는 적정량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권장했다. 

    작년부터는 책임음주 문화를 좀 더 많은 소비자 층에게 확산하기 위해, 20대에서 30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유쾌한시간을기억하세요(#Make Memories, Not Hangovers)’책임음주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다.
     
    올해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드링크 모어 워터(Drink More Water)’ 책임음주 디지털 캠페인을 론칭했다. ‘드링크 모어 워터’ 캠페인 영상은 가장 빈번한 음주가 일어나는 클럽과 바, 업무 회식과 같은 3가지 상황에서 물과 함께 유쾌한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담은 것이 특징.

    이번 ‘드링크 모어 워터’ 책임음주 디지털 캠페인은 2021년 유럽·아프리카·라틴 아메리카 시장에서 고안됐다. 이어 6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14개 시장으로 확대해 진행됐으며, 20대에서 50대까지 법적음주허용연령의 성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디지털 채널을 통해 책임음주 캠페인 디지털 영상을 공개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디지털 캠페인에서 한발 더 나아가, 책임음주 캠페인의 타겟 연령층 및 채널을 확대해 적극적으로 책임음주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했다. 

    ‘드링크 모어 워터’ 캠페인은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적극적인 활동으로 국내 약 500만명의 성인 소비자들에게 도달, 지속적인 수분 섭취의 중요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한 성공적인 캠페인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페르노리카 코리아 프란츠호튼 대표는 “앞으로도 관련 기관 및 단체와의 적극적인 파트너십과 온·오프라인 채널의 다각적 활용을 통해 적극적인 책임 음주 캠페인을 펼침으로써, 소비자들이 페르노리카코리아의 브랜드를 책임 있게 소비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