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축된 소비 심리 반영… 못난이 신선식품 판매 늘어건강을 위한 맞춤 선택 건기식 홈쇼핑 판매고 높아"내년 알뜰, 건강기능식품 등 소비자 맞춤 상품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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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NS홈쇼핑에서는 고물가시대 위축된 소비 심리가 반영된 상품들의 판매가 크게 늘었다.NS홈쇼핑은 2023년 주문량을 기준으로 고물가시대 위축된 소비심리가 반영된 상품들의 판매고가 높다고 분석했다고 14일 밝혔다. 식품 중에는 ‘못난이’라고 불리는 알뜰한 가격의 신선식품 주문량이 많았다.전체 주문량 기준으로 집에서 조리해 먹는 음식을 위해 조리도구 판매고가 높았다.전체 주문량 1위는 ‘쿡셀후라이팬’으로 작년에 비해 62%가 늘었고, 16위의 ‘AM다지기’는 45% 늘었다.눈에 띄는 점은 지난해 전체 주문량 베스트 10위권 안에 식품이 4개가 정도가 들어있었지만 올해는 전체 주문량에서 10위 안에 식품이 7개가 포함됐다. 20위권까지 펼쳐서 보면 식품이 총 12개라는 점이다.전체 주문량 기준 2위의 ‘완도 활전복’은 작년에 비해 94% 늘었다. 가정간편식은 10위 ‘해초미인다시다국수’, 19위 ‘한만두’정도로 고물가에 가성비 위주의 신선식품이 더 많은 선택을 받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그 중에서도 7위 ‘못난이 백명란’, 11위 ’열매나무 못난이사과’, 14위 ’아름아리 못난이 사과’까지 ‘못난이’로 불리는 알뜰 신선식품 3가지가 전체 20위권 안으로 진입했다. NS홈쇼핑은 모양은 조금 떨어져도 맛있고, 품질이 좋으며, 알뜰한 가격이 장점인 ‘못난이’ 식품을 확대해 ‘못난이’ 식품으로 연간 100억원 이상의 판매고를 올릴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건강기능식품은 선물보다 자가 소비를 위한 상품을 구매하는 경향을 보였다.
올해는 특히나 건강기능식품 부분만 따로 살펴봤을 때 1위 ‘이경제흑염소진액’, 2위 ‘일동후디스하이뮨’, 3위 ‘미녀의석류콜라겐’, 4위 ’두뇌엔닥터PS’ 등 각각 타겟 연령대와 기능성이 세분화돼 있는 건강기능식품이 소비자의 많은 선택을 받았다. 명절이나 부모님 선물 등으로 선호도가 높았던 건강기능식품들이 이제는 자가 섭취를 위한 건강기능식품으로 소비시장이 확장된 것이라는 분석이다.NS홈쇼핑 관계자는 “NS홈쇼핑의 판매고를 기준으로 살펴 보면 고물가시대로 접어들어 위축된 소비 심리를 그대로 엿볼 수 있었던 한해였다”며 “‘알뜰한 가격의 식품’, ‘세분화된 건강기능식품’ 등 소비자 맞춤 상품전략으로 2024년을 대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한편, NS홈쇼핑은 모바일과 앱을 통해 ‘연말 감사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31일까지 5% 할인쿠폰과 결제 금액의 5% 적립금을 받을 수 있다. 행운 경품 이벤트로 20일까지는 매일 아이디당 1회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루이비통 알마 BB(1명)’, ’스타벅스 5만원 모바일 교환권(10명)’, ‘컴포즈 커피쿠폰(100명)’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