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기기 지원 사업 2.26일 공고·3월 25일 접수 시작품목별 지원한도 냉난방기 160만원, 냉장고 160만원 등
-
소상공인의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 및 근본적인 에너지 절감 지원을 위한 고효율기기·설비 지원 2024년도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사업 공고문을 26일 한전ON 및 한국에너지공단 누리집에 게시하고 3월 25일부터 신청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우선 75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에너지효율 1등급 4개 품목 내에서 지원한다.
냉난방기,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를 사업장에 신규 설치하는 경우 구입비용의 40%를 품목별 한도는 냉난방기 160만원, 냉장고 160만원, 세탁기 80만원, 건조기 80만원이다. 단, 미용업 등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업체가 건조기를 사용할 경우 화재 등 안전사고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구매 전 반드시 제조사 문의 필요하다.
또한 2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수열/공기열히트펌프, LED 조명 등 공사가 필요한 설비를 교체 또는 신규 설치하는 경우 설치비의 70%를 지원할 예정이다.
최연우 에너지정책관은 “고금리·고물가 지속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부담 완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기 위한 고효율기기 지원사업을 지난해보다 더욱 확대하여 추진할 계획으로, 소상공인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 및 효율개선에 있어 보다 체감 가능한 소상공인 지원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