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메뉴 10% 할인, 알뜰배달 무료 중 자유롭게 선택요기요도 무료 배달 '요기패스X' 가입비 2000원 인하 쿠팡이츠, 와우 회원 대상 무료배달 서비스에 맞대응
  • ▲ ⓒ우아한형제들
    ▲ ⓒ우아한형제들
    배달앱 플랫폼의 배달비 경쟁이 본격화됐다.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은 1일부터 알뜰배달에 무료 혜택을 제공하면서 쿠팡이츠에 맞대응에 나섰기 때문이다. 배민은 기존에 제공해온 한집배달·알뜰배달 10% 할인 혜택도 여전히 유지되는 것이 특징. 배달앱 사이에서 배달비 경쟁이 본격화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대표 이국환)은 알뜰배달을 무료 제공한다. 무료 제공은 수도권 지역 중심으로 우선 시작할 예정이다.

    이용자는 배민 애플리케이션(앱) 내 배너를 통해 알뜰배달 배달팁 무료 쿠폰을 다운받을 수 있다. 이 쿠폰은 무제한 재발급 받을 수 있다.

    주문 금액대에 따라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고객이 한집·알뜰배달 10% 할인과 배달비 무료 혜택 중 한 가지를 고정 선택하지 않고, 언제든지 바꿀 수 있도록 했다.

    대체로 주문 단가가 높은 경우 10% 할인의 혜택이 크고, 주문 단가가 낮을 때는 배달비 무료의 효과가 좋다.

    한집배달 주문 시에도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문 상황에 따라 할인 금액이 더 큰 혜택을 선택할 수 있다.

    이같은 배민의 전략은 쿠팡이츠에 대한 맞대응 성격이 짙다. 앞서 쿠팡이츠는 지난 26일 쿠팡 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배달비 무제한 무료’ 서비스를 시작한 바 있다. 약 1400만명에 이르는 ‘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에 돌입한 것이다. 

    요기요도 1일부터 소비자가 '요기패스X'에 가입하면 월 2900원 행사 가격으로 앱 내 요기패스X 대상 가게에서 배달비 무료 혜택을 제공한다. 최소 주문 금액 1만7000원 이상 주문하면 된다.

    기존 요기패스X 멤버십 가입비에서 2000원 할인된 금약이다. 기존 가입한 고객들도 4월 정기 결제부터는 2000원 할인된 금액에 이용 가능하다.

    우아한형제들 이면희 푸드마케팅실장은 “멤버십, 패스 같은 구독 상품에 가입하지 않아도 배민 고객이라면 누구나 알뜰배달 무료 배달과 10% 할인 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며 “프랜차이즈나 일반 가게에서 제공하는 쿠폰과 결합해 더 큰 할인 혜택을 누려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