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행안전시설 현지실사, 8일까지 예정사고기 CVR 음성파일 모든 분량 확보파손된 FDR, 미국과 협동 분석 착수
  • ▲ 주종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이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 주종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이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가 전국 공항을 대상으로 방위각 시설(로컬라이저)을 포함한 항행안전시설을 대대적으로 조사한다. 로컬라이저는 무안 제주항공 참사를 키운 것으로 지목된 공항 시설이다.

    국토교통부는 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종완 항공정책실장 주재로 진행한 제주항공 참사 관련 브리핑에서 "전국 공항을 대상으로 한 항행안전시설 현지 실사를 오늘 시작했다"며 "실사는 1월8일까지 예정돼 있다"고 말했다. 실사 대상은 활주로 주변 항행안전시설의 재질과 높이, 위치 등이다.

    활주로 너머 콘크맅 구조물이 설치돼있지 않았다면 승무원 2명을 제외하고 탑승객 전원이 사망하는 참사로 이어지지 않았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이어지자 실태 조사에 착수한 것이다.

    아울러 사고기의 블랙박스인 조종실음성기록장치(CVR)에서 추출한 자료를 음성 파일로 전환하는 작업이 완료됐다고 국토부는 밝혔다.

    주 실장은 "음성파일 전환은 사실 1월3일까지 예상됐으나 빠른 속도로 진행돼 이날 아침 완료됐다"며 "용량은 2시간 분량인데 최장 2시간 분량이 있다"고 했다. CVR 최대 용량 자료를 모두 확보했다는 뜻이다.

    그는 "조사팀은 음성파일을 분석해 사고와 관련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추가 증거를 찾아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파손된 비행기록장치(FDR)는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와 협의 후 이송 일정이 확정되면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 측 조사관이 파견돼 자료 분석에 착수할 예정이다.

    사조위는 FDR 기록이 나올 때까지 CVR 기록과 관제통신기록, 관제 등 면담기록, 기내탑재용 항공일지 등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사고원인에 대한 조사를 펼치게 된다.

    한미합동조사팀은 무안공항 내 임시본부를 마련하고 현장 조사를 진행 중이다. 전날부터 기체, 엔진 등 자해 상태와 조류충돌(버드 스트라이크) 관련 흔적에 대한 육안조사가 시작됐다. 조사팀은 사조위 12명, 미국 측 10명으로 구성돼 있다. 미국 측은 연방항공청과 NTSB, 항공기 제작사(보잉) 관계자가 참여 중이다.

    국토부는 사고기와 동일기종 B737-800을 운영 중인 6개사 항공기 운영체계에 대한 항공사 특별안전점검을 이달 3일까지 실시한다. 대상은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 이스타, 대한항공, 에어인천이다. 점검 항목은 엔진, 랜딩기어 등 주요계통 정비이력, 운항·정비기록 실태 등이다.

    현재 사고로 인한 사망자 179명 중 임시안치소에는 155명이 안치돼있고, 24명은 장례식장으로 이송됐다. 유가족들에게는 긴급생계지원금 지급과 함께 세금 납부기간 연장·유예, 특별휴가 및 휴직 등의 지원조치가 협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