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7만명 개인정보 유출 … 전체 회원의 3분의 1 피해보상은 월 1300원 서비스·무이자 할부 등 실질적 혜택 미흡"최대 800억 과징금 예상 … 내년 순이익 90% 규모 타격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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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롯데카드 자사앱 개인신용정보 유출 여부 확인 결과ⓒ독자 제공
개인정보 유출 피해 고객들의 분노가 커지고 있지만, 롯데카드는 '10개월 무이자 할부'와 '연회비 면제' 수준의 보상안만 제시한 채 추가 보상은 실제 피해가 확인된 뒤에나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보상안에 불만을 느낀 소비자들의 소송 규모가 불어나고 있지만, 과징금 등 향후 대형 타격이 예상되는 상황 탓에 롯데카드는 쉽게 추가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모습이다.여기에 "새 카드를 안심하고 쓰라"는 안내까지 덧붙이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실질적 보상보다 고객 이탈을 막는 데 초점을 맞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22일 롯데카드 해킹 사고와 관련된 집단 소송 카페인 '롯데카드 개인정보 유출 집단소송 카페'에 따르면 소송 참여 의사를 밝힌 회원수는 5700여명에 달한다. 해당 카페는 롯데카드 해킹 사고가 알려진 직후인 이달 2일 개설됐다. 카페 가입자는 이날 오후 2시 기준 6200명을 돌파했다.앞서 롯데카드는 지난 18일 기자회견에서 전체 회원 960만명 가운데 약 297만명의 개인정보(약 200GB)가 유출됐다고 공식 발표했다.이 가운데 약 28만명은 카드번호와 비밀번호 앞 두 자리, 카드 유효기간, CVC 번호 등 결제 핵심 정보까지 함께 노출됐으며, 주민등록번호·생년월일·전화번호 등 민감한 개인정보도 포함돼 부정 사용 위험이 커 카드 재발급이 권장되고 있다. 전체 회원의 약 3분의 1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정되지만, 실제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고객은 전체의 10% 남짓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롯데카드는 이번 개인정보 유출 피해 고객을 대상으로 △10개월 무이자 할부 제공 △내년 연회비 면제 △금융피해 보상서비스(크레디트케어) 및 카드사용 알림서비스 무료 제공 등의 보상안을 발표했다.그러나 무료로 제공되는 크레딧케어와 카드사용 알림서비스는 각각 월 990원, 월 300원 수준으로, 합산해도 월 1300원에 불과하다. 제공 기간도 올해 말까지로 한정돼 실질적 보상 효과가 미미하다는 지적이 나온다.특히 체크카드만 보유한 고객은 연회비가 없어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없고, 할부 결제가 불가능해 무이자 할부 혜택에서도 제외된다. 롯데카드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은 "CVC 번호와 주민등록번호까지 모두 유출됐는데도 받을 수 있는 보상이 전혀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고객센터의 대응도 도마에 올랐다. 한 네티즌은 "고객센터가 전화를 받지 않아 카드 해지조차 못 하고 있다"며 불편을 호소했다.롯데카드는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개인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전용 페이지도 운영 중이다. 해당 페이지에는 카드번호, 유효기간, CVC, 주민등록번호, 가상결제코드, 결제요청금액, 간편결제서비스 구분, 비밀번호(앞 2자리) 등 유출 범위와 함께 "만에 하나 이번 침해 사고로 부정 사용이 발생할 경우 피해액 전액을 보상한다", "9월 이후 재발급을 받으신 회원님께서는 안심하고 새 카드를 이용하셔도 된다"는 안내가 담겼다.집단소송 카페에는 해당 문구 캡처가 공유되며 불만이 확산됐다. 한 카페회원은 해당 내용을 캡처해 "재발급받으면 안심이라니, 롯데카드가 안심 운운할 처지가 되느냐"고 비판했다.피해 고객들은 사례를 모아 전문 로펌과 연계해 공식 집단소송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롯데카드는 이번 해킹으로 인한 부정 사용 사례는 아직 없다는 입장이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집단소송과 관련된 추가 보상안에 대해선 지금 단계에서 드릴 수 있는 입장이 없다"며 "현재 고객 피해 제로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전사 비상대응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말했다.롯데카드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향후 5년간 1100억원의 정보 보호 투자를 약속하는 재발 방지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지난 18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IT 예산 대비 정보보호 예산 비중을 업계 최고 수준인 15%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업계는 이번 대규모 해킹이 롯데카드의 재무 건전성에도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신용평가는 개인정보보호법상 최대 과징금 규모를 780억~800억원으로 추정했다. 이는 롯데카드의 2025년 예상 당기순이익(879억원)의 90%를 웃도는 수준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