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도입 못하는 불만 국가 표시 등 재미에 국가 안보까지 흔들려서야...
  • ▲ 포켓몬 Go를 플레이하고 있는 모습 ⓒ 나이언틱 홈페이지 캡처
    ▲ 포켓몬 Go를 플레이하고 있는 모습 ⓒ 나이언틱 홈페이지 캡처

  • ▲ 포켓몬 Go를 플레이하고 있는 모습 ⓒ 나이언틱 홈페이지 캡처
    "포켓몬 Go 국내 출시 안 된다고, 비난이 국가로 향하지 말아야 할텐데..."

  • 최근 출시된 나이언틱(Niantic)의 AR(증강현실) 기반 게임 '포켓몬 Go' 관련 이슈가 정식으로 출시도 안 한 국내에서 연일 화제다.

    우리나라의 지도 데이터가 나이언틱에 제공되지 않아 지도와 GPS를 활용한 포켓몬 Go를 국내에서 진행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내 지도데이터를 구글과 공유하는 것은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중대한 사안이지만, 국내 일부 포켓몬 Go 사용자들이 지도데이터를 공유하지 않는 불만을 국가 쪽으로 표시해 "국가 안보 의식이 흔들리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곳곳에서 빗발치고 있다.

    보안상 국내 지도데이터를 구글에 주기 어렵다는데, 포켓몬 Go 게임을 할 수 없다는 비난을 국가 쪽으로 향해도 괜찮은 걸까?

  • ▲ 나이언틱의 인그레스 게임의 구글 분할 방식에서 예외로 처리된 모습. ⓒ 뉴데일리 송승근 기자
    ▲ 나이언틱의 인그레스 게임의 구글 분할 방식에서 예외로 처리된 모습. ⓒ 뉴데일리 송승근 기자

  • 포켓몬 Go는 현재 국내에서 강원도 속초, 양양 등에서 GPS 데이터를 받아 플레이가 가능하다.

    나이언틱은 구글 지도 기반으로 GPS를 활용해 플레이하는 '인그레스(Ingress)' 게임을 출시한 바 있다.

    포켓몬 Go도 인그레스와 같은 구글 지도 분할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서, 일본에서 출시 되면 대마도가 포함된 범주(AS16-ROMEO-04) 안에서 부산도 포켓몬 Go 관광 특수를 노리게 될 것으로 점쳐졌지만, 예상은 빗나가고 말았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 처럼 부산을 포함해 김해, 양산, 밀양 등 현재 강원도 속초에서 이뤄지는 부분보다 더 광활한 범위에서 진행이 될뻔했지만, 국내 데이터가 제공되지 않아 배제됐다.

    지난 22일 일본에서 포켓몬 Go 서비스가 시작됨과 동시에 부산 인근 지역인 울산의 간절곶이 국내 사용 가능 지역으로 새롭게 떠올랐다.

    한 블럭 처럼 보이는 지도 데이터 범주가 불규칙한 모양으로 대마도까지만 포함하고 있어 나이언틱이 구글 지도 데이터 활용데 있어서 특수성을 적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진에 표시된 빨간색 영역까지 포함해서 대마도만 들어간다고 간주했을 때, 지도 데이터 내에서 포함되는 범주는 울산 간절곶까지 딱 들어맞기 때문이다.

    이마저도 GPS만 받고 있어 포켓몬 캐릭터는 출몰하지만, 지도데이터가 없어서 캐릭터가 허공에 그냥 떠다니는 상황임에도 국내 사용자들의 반응은 뜨겁다.

    포켓몬 Go 사용자들은 이런 상황을 아쉬워하며, 지도 데이터가 구글에 제공돼 원활한 게임이 진행되기를 바라고 있지만, 현재 국내 지도 데이터를 구글에 제공할 수 없는 실정이다.

    국방부와 구글은 국내 지도 데이터 제공과 관련, 지난 3월 마찰을 빚은 적이 있다. IBM 코리아에서 열린 '제6차 ICT정책해우소'에서 우리 국방부는 "국가 안보 시설의 위치 정보가 담긴 지도를 함부로 국외 유출할 수는 없다"며 대화를 일단락 지었다.

    우리나라는 전쟁에서 벗어나지 못한 휴전국가다. 주변국의 지도 데이터로 인해 국내 일부 지역의 데이터가 일방적으로 노출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주변 나라가 포켓몬 Go 지도 데이터 반영을 핑계로 국내 안보의 벽을 허물려 들 땐 국가도 강력하게 제지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국민 또한, 적에게 군사 기밀이 노출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면 포켓몬 Go가 보안상 도입이 어렵다고 선언돼도 그 비난의 칼끝이 국가를 향해서는 안 된다. 이미 낮아질 대로 낮아진 국가안보 의식을 적에게 보여주는 처사가 될 수 있다.

    게임 하나를 들여놓기 위해 국가 안보를 내주는 소탐대실(小貪大失)의 우를 범할 것인가? 국민 스스로도 포켓몬 Go 출시 이슈를 발판으로 안보관을 다시 한 번 점검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