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철강설비 폐쇄, 목표 달성했으나 철강價 급격히 등락올해 중국 철강산업, 공급과잉 해결 등에 주력
  • 최근 중국 5개 부처가 철강생산능력 감축에 합의했다. 정부의 철강 구조조정 의지를 다분히 반영했다는 분석이다. 중국이 올해도 설비 폐쇄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여 국내 철강업계에 미칠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

     

    17일 중국 철강매체인 마이스틸에 따르면 지난 15일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공업정보화부, 품질감독검험검역총국, 은행감독관리위원회, 증권감독관리위원회 등 중국 5개 부처는 철강산업의 균형잡힌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이 약속의 일환으로 5개 부처는 '철강시장의 균형 잡힌 발전을 위한 감산 정책 실현 방안'이라는 문서에 공동 서명했다.

     

    이 문건에는 지난해 중국 철강산업 설비폐쇄 목표는 달성했으나, 철강재 가격의 급격한 등락으로 시장 균형이 무너지는 문제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중국 정부는 철강산업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공급과잉 문제 해결, 노후설비 폐쇄 등 몇 가지 정책을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철강재 가격 상승은 공급과잉이 일부 해소된 것으로 판단했다. 즉, 설비폐쇄 정책은 효과적이었단 말이다. 그럼에도 중국 철강업계 전반적인 측면에서 공급과잉은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며, 설비폐쇄 정책은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번째로 노후 설비를 우선적으로 폐쇄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400입방미터 미만의 소형소로, 30톤 미만의 전로, 30톤 미만의 전기로 등 생산성이 떨어지는 설비는 즉시 생산을 중단시킬 예정이다. 이와 함께 규격 미달 부적합 철강재(地条钢)의 생산과 판매를 전면 금지해, 2017년 6월까지 유도로를 완벽하게 퇴출시킨다는 계획이다.

     

    산업간, 기업간 협력을 강화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철강업계가 광산에서 자동차, 가전, 건설업계까지 두루 장기 공급 계약을 맺도록 해, 철강재 가격이 안정적인 추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정책과 결합한 철강 경쟁력 강화 방안도 내놨다. 환경보호, 에너지절약, 품질, 안전, 기술 등 각종 지표를 달성한 기업에게는 금융혜택과 세제 혜택을 제공한다는 내용이다. 달성하지 못한 기업에게는 금융제재를 가한다는 내용도 포함시켰다.

     

    또한 선물과 현물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공정한 거래 환경을 조성하고 현물시장과 균형을 맞춰 투기 세력 진입을 막는다는 방침을 세웠다. 시장 규범 확립과 질서 유지를 위해 품질 인증이 허가된 제품만 생산, 판매한다게 세부 내용이다. 불법 거래 및 가격 조작 행위를 근절해 철강 시장의 정상적인 질서를 유지하게끔 한다는게 주 목적이다.

     

    현지 한 전문가는 "연초 철강재 가격이 대폭 올랐다"며 "이번 방안이 철강 설비폐쇄를 강화하는 동시에, 지난해와 같이 철강재 가격이 급격히 등락하는 추세를 방지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