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신고 접수 즉시 적법 조치 시행 예정
  • ▲ 케이뱅크 홈페이지 화면. ⓒ케이뱅크
    ▲ 케이뱅크 홈페이지 화면. ⓒ케이뱅크

    케이뱅크 계좌로 사기사건이 발생해 파장이 일고 있다.

케이뱅크는 7일 이번 계좌 사기피해와 관련해 범죄로 추정되는 사건에 은행 계좌가 이용된 것으로 의심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인터넷전문은행 1호로 새로운 은행의 포문을 연 케이뱅크가 출범한 지 단 4일 만에 사건사고에 휘말리면서 논란은 커지는 상황이다.

케이뱅크 측은 이번 사건에 대해 "해킹이나 도용 등 은행과 직접 연결된 사고가 아닌 범죄로 추정되는 사건에 특정 은행 계좌가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사건의 경위를 살펴보면 중고물품 거래사이트에서 사기꾼이 물건을 판 후 케이뱅크 계좌를 만들어 피해자에게 물품 값만 입금받고 잠적한 것이다.

해당 사건 사기꾼은 과거에도 사기전력이 있는 사람으로 알려졌다.

현재 케이뱅크 계좌로 사기를 당한 피해자는 경찰에 피혜사례를 접수한 상태다.

케이뱅크 측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경찰 신고 접수가 완료되는 즉시 거래정지 등 적법한 조치를 시행한다는 입장이다.

통신사기피해환급법에 따르면 대포통장 등 전기통신금융사기에 해당되는 경우 고객의 금융기관 접수를 통해 지급정지 등의 절차를 거쳐 구제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번 사건과 마찬가지로 중고물품 중개사기는 전기통신금융사기 제외 대상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영장이나 경찰의 요청 등이 없을 경우 금융기관 임의로 지급정지 등의 행위를 할 수 없다.

케이뱅크 측은 "이상거래로 의심되는 건에 대해 자금세탁 방지와 FDS 관련 부서에서 24시간 모니터링 중"이라며 "경찰에 신고가 되는 즉시 실시간으로 사건을 접수해 처리하는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