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증료 5년간 최대 2%포인트 감면 지원
  • IBK기업은행은 19일 오후 서울 중구 을지로 본점에서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규옥)과 4차 산업혁명 선도기업과 기술력 우수 창업기업을 발굴·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IBK기업은행
    ▲ IBK기업은행은 19일 오후 서울 중구 을지로 본점에서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규옥)과 4차 산업혁명 선도기업과 기술력 우수 창업기업을 발굴·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이 신성장기업 육성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IBK기업은행은 기술보증기금과 4차 산업혁명 선도기업과 기술력 우수 창업기업을 발굴·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기업은행은 기술보증기금에 중소기업 보증료 지원기금으로 110억원을 출연한다.

    이 출연금을 바탕으로 기술보증기금은 1조1000억원 규모의 보증서를 발급해 기업은행에서 보증서 담보대출을 받도록 지원한다.

    또한 기업은행은 거래기여도에 따라 대출금리를 최대 1.3%포인트 감면해준다. 보증료도 연 0.2%포인트씩 5년간 최대 1.0%포인트를 지원한다. 기술보증기금도 보증료를 연 0.2%포인트씩 5년간 최대 1.0%포인트 감면해준다.

    대출을 받는 기업의 경우 기업은행과 기술보증기금 양쪽에서 보증료를 지원 받아 연 0.4%포인트씩 5년간 최대 2.0%포인트를 감면받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와 함께 지식재산(IP) 보유 기업을 대상으로 4000억원의 보증서 담보대출도 지원한다.

    기업은행은 40억원을 별도 출연해 지식재산(IP) 보유 기업이 기술평가를 받을 때 기술보증기금에 납부하는 건당 300만원의 기술가치 평가비용을 대신 납부한다.

    기술보증기금은 기술가치 평가서와 함께 최대 95%의 보증비율과 최대 0.5%포인트 감면된 보증료로 4000억원의 보증서를 발급해준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많은 기업들이 담보대출 후 보증료에 대한 감면 혜택을 누리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신성장기업 발굴과 지원을 아낌없이 펼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