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려대장경 전산화본 중 초조본 이미지. ⓒ동국대학교
    ▲ 고려대장경 전산화본 중 초조본 이미지. ⓒ동국대학교


    ◇ 고려대장경연구소, 동국대에 전산화본 DB 기증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은 고려대장경연구소와 '고려대장경 전산화본(DB) 기증 및 활용 협약(MOU) 체결식'을 25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서울 중구 동국대 본관 로터스홀에서 열리는 이날 행사에 고려대장경연구소는 24년간 연구한 결과물인 고려대장경 DB △재조(팔만)대장경DB 총16만2516판 △초조대장경DB 총 2040권(약 6만판) △돈황불교문헌DB 총 341롤 △화엄석경DB 1만3천여점 등을 동대에 기증할 예정이다.

    고려대장경연구소 이사장인 종림스님은 "고려대장경 전산화본을 보다 더 나은 환경에서 인류의 소중한 지식정보의 자산으로 연구 활용될 수 있도록 동국대에서 유통, 공유 시스템을 구축하고 가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해 기증하게 됐다"고 말했다.

    ◇ 중앙대, 'SW중심대학 현판식'

    중앙대학교는 서울 동작구 서울캠퍼스 100주년기념관에서 '미래창조과학부 SW(소프트웨어)중심대학 현판식'을 22일 진행했다.

    대학 SW교육을 현장수요기반으로 혁신하기 위한 SW중심대학은 미래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중앙대 등 20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다.

    김창수 중앙대 총장은 "4차 산업혁명과 우리나라 SW혁신의 중심이 되어 국가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원광디지털대·서울 구로구 MOU 체결

    원광디지털대학교는 서울 구로구와 구민 교육 및 문화 복지 증진 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로 양 기관은 △문화활동 지원 △공동 연구 및 세미나 추진 △교육 콘텐츠 제작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 이대 사범대, 학술강좌 '애마 렉처' 마련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은 학술강좌 '애마 렉처'를 26일 진행한다. 애마 렉처는 이대 초대 학장인 고 김애마 선생을 기리기 위해 2000년부터 시작된 학술강좌다.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교육관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는 정재승 카이스트 바이오 및 뇌공학과 교수를 초청해 '인공지능과 뇌공학의 시대, 교육의 미래는 어디에 있는가?'를 주제로 한 강좌가 선보인다. 이와 함께 고 김애마 선생의 교육철학 등을 다루는 동영상이 상영될 예정이다.

    ◇ 건국대 언론대학원,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 학술세미나

    건국대학교 언론대학원은 서울 광진구 더클래식500에서 '미래를 앞서 가자-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를 주제로 정기 학술세미나를 25일 선보인다.

    이번 행사에서는 주제 발표 및 토론, 대학원생 학위 논문 계획 발표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