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낯 드러낸 최악 상황서 국민권익위 평가 진행 중취임 후 열흘 '쇄신'만 강조한 최 원장 역량 시험대
  • ▲ ⓒ국민권익위원회
    ▲ ⓒ국민권익위원회

    채용비리, 주식 차명거래, 감사원의 방만경영 정조준 등으로 금융감독원이 이슈의 중심에 서있는 가운데 올해 역시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바닥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정부가 금감원을 적폐세력으로 보고 있다는 평가가 안팎으로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자체 혁신안이 얼마나 이미지 개선 효과를 줄 것인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진다.


    22일 금융투자업계 및 당국에 따르면 국민권익위원회는 '2017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을 진행 중이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해 매년 말 발표하는 종합청렴도 평가는 내부와 외부평가로 나눈다.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측정되는 이번 청렴도 평가는 외부 청렴도의 경우 민원인과 공직자 입장에서, 내부청렴도는 소속직원의 입장에서 기관평가를 실시한다.


    또 전문가와 업무관계자, 시민 역시 평가에 참여해 등급을 부여한다.


    600여곳이 넘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평가에 금융감독원의 결과가 주목되고 있는 이유는 현재 금감원이 방만운영과 채용비리의 민낯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권익위가 공공기관의 부정한 청탁·청탁에 따른 업무처리·권한 밖의 업무처리·퇴직 직원의 로비·내부정보의 사적 이용 등을 중점적으로 조사 중인 상황에서 평가항목 대부분이 금감원의 이슈와 맞물려있는 상황이다.


    이미 청와대가 지난 정권 당시 요직을 지냈던 주요 간부들의 비리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도 알려졌고, 감사원이 지난 19일 선공개한 '금융감독원 기관운영 감사보고서'는 금감원발 이슈에 기름을 부었다.


    감사원은 보고서에서 "조직·예산 운영 등에서 방만 경영이 심화됐고, 지난해 발생한 변호사 채용 비리와 유사한 부당 채용 사례도 적발했다"며 기관징계(통보, 주의 포함) 23건을 포함해 임직원 11명에 대한 인사조치(문책요구 등)를 내렸다.


    이처럼 금감원에 대한 여론이 최악으로 떨어진 상황에서 올해 역시 청렴도 평가는 최하위 등급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금감원은 지난해는 물론 2015년에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에서 최하 등급인 5등급을 받았고, 2012년의 경우 금융 공직과 관련된 기관 중 유일하게 최하 등급인 5등급을 받은 바 있다.


    매년 낮은 평가결과에 대해 금감원은 반부패 청렴정책 및 감찰 강화 등의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혀왔지만 가시적인 움직임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최흥식 신임 금융감독원장의 쇄신안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내부적으로 개혁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상황에서 금감원은 소비자 권익제고, 금융감독-검사-제재 프로세스 혁신 등에 대한 부분을 수술대에 올리며 금융소비자 중심의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최흥식 원장은 이르면 내달 중 금감원 자체 혁신안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금감원이 업무와 정책의 전환보다는 내부 개혁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잇따라 드러나고 있는 비리는 결국 폐쇄적인 조직문화가 깔려있기 때문"이라며 "첫 민간 출신 최 원장이 취임 이후 약 열흘 동안 조직과 인사에 대한 '쇄신'과 '청렴'만을 외치고 있다는 점도 같은 맥락이지만 관료들의 영향력이 강한 곳에서 얼마나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는 존재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