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언어기술, 계좌조회, 송금, 홈쇼핑, 뉴스브리핑' 기능 고도화이필재 단장 "다양한 파트너사 '협업-제휴' 기반 AI 생태계 확대 기여"
  • ▲ ⓒKT
    ▲ ⓒKT

     

    KT가 자사 인공지능 TV 서비스 '기가지니' 가입자 30만을 돌파, 지능형 대화, 금융, 쇼핑 등 업그레이드된 새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기가지니 가입자 30만 돌파는 지난 8월말 20만 가입자를 돌파한 데 이어 50일만에 이룬 성과로, 기가지니가 인공지능 시장에서 강력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입증한 셈이다.

    이에따라 KT는 더 고도화된 음성인식 대화 기술과 한층 편리해진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선보인다.

    먼저 음성인식 대화 기술이 대폭 고도화됐다. 사용자와 기가지니의 대화에서 이전 문맥을 기억하고, 대명사를 해석해 답을 제공하는 등 지능형 대화가 가능해졌다.

    예를 들어 "내일 부산에서 회의 일정 등록해줘" -> "그때 거기 날씨는 어때?" -> "그곳의 인구가 얼마야?" 등 서로 다른 분야의 질문이 이어지는 경우에도 '그때-거기-그곳' 등의 대명사가 뜻하는 바를 유추해 정확한 응답을 제공한다.

    또한 복합 질의 해석도 가능해진다. "TV 끄고, 조용한 음악 들려줘", "볼륨 올려서 라디오 틀어줘" 등과 같은 복합 명령이 가능해져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이 외 대화와 상황에 따라 새로운 정보나 사용법을 알려주기도 하고, 서비스를 제안하는 적극적인 대화도 가능하다.

    예컨데 "운동이 최고야" -> "집에서 스트레칭이 효과가 있데요, 웹에서 관련 정보 찾아봐 드릴까요?" 등의 대화가 가능하다.

    또한 KT는 기가지니에 사용자의 목소리를 구별하는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 식별을 통한 계좌 조회 및 기존 금융사의 모바일 인증을 통한 송금 서비스도 제공한다.

    현재 우리은행은 계좌조회, 금융캘린더 제공, 케이뱅크는 잔액조회 및 송금 서비스 등이 가능하며 점진적으로 관련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음성 검색 기능을 개선하고 뉴스, 쇼핑 등 다채로운 서비스도 추가 업그레이드 했다.

    기가지니 초기 홈화면의 모든 메뉴를 음성으로 편리하게 검색하고 새소식, 내 목소리 등록 기능을 추가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아울러 현재 연합뉴스만 가능했던 뉴스서비스도 연합뉴스, 조선일보, TBS 뉴스로 확대해 원하는 뉴스사를 선택해 청취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홈쇼핑 채널 'K쇼핑'에서 음성으로 바로주문, 상담원 연결, 상품검색, 상품추천, 다음상품 미리보기 서비스가 가능하며, 향후 타 홈쇼핑사로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이필재 기가지니사업단장 전무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대화 기술 개발과 다양한 파트너사들과의 협업, 제휴 등을 통해 AI 생태계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