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초밥’ 매출 순위 26위(2015년)→15위(2017년)로 11계단 상승
  • ▲ 이마트 프리미엄생새우초밥. ⓒ이마트
    ▲ 이마트 프리미엄생새우초밥. ⓒ이마트


    올해(1~10월) 이마트에서 판매된 초밥 상품을 낱개로 환산하면 6300만개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한민국 국민 수 5200만명을 넘는 수준이다.

    16일 이마트에 따르면 이마트 델리코너의 초밥들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마트의 초밥류 매출은 해마다 20%가량 증가하며 이마트 전체 카테고리매출 순위에서도 2015년 26위에서 올해 15위까지 2년 만에 11계단이나 올라섰다.

    이처럼 이마트에서 초밥류의 매출이 급성장하는 이유는 혼밥족이 점차 증가하는 트랜드 속에 고객들의 입맛에 맞춘 프리미엄화 전략이 통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기존 대형마트 델리코너의 초밥은 냉동 네타(초밥에 얹어지는 재료)를 사용한 제품들이 대부분으로 시중 초밥 전문점과 비교하면 맛과 풍미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마트는 간편하면서도 맛있는 것을 찾는 혼밥족의 니즈를 확인하고 기존 광어초밥에 한해 사용하던 생(生) 네타를 지난 2015년 연어초밥으로 확대한 이후 지난해에는 송어초밥까지 구색을 넓히며 프리미엄급 상품들을 확대했다.

    해외 소싱을 통해 아르헨티나 생새우를 태국의 초밥 네타 전문회사에 공급해 생산한 ‘대왕 새우초밥’ 등 동업계에선 단독으로 운영하고 있는 상품들을 선보이며 차별화 전략도 추진하고 있다.

    이마트는 개점 24주년을 맞아 16일부터 일주일간 이마트 초밥코너의 대표상품인 ‘프리미엄생연어초밥(팩,연어:노르웨이산)’을 행사카드로 구매 시 4000원 할인한 6980원에 판매한다. 행사카드는 이마트e·삼성·KB국민·신한·현대·NH농협·우리카드 등이며, KB국민BC, 신한BC, NH농협BC카드는 제외다.

    이마트는 이번 행사를 위해 약 17톤의 사전 물량 기획해 원가를 20% 가량 낮췄으며, 항공직송을 통해 청정지역 노르웨이의 마블링이 우수한 프리미엄급 연어 초밥을 준비했다.

    김태호 이마트 델리카테고리 바이어는 “간편하고 맛있는 한 끼 식사를 찾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초밥 매출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며 “초밥이 생각나면 이마트를 찾게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상품개발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