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해외매각 철회해라"... 교섭 불응채권단, 법정관리 결정 여부 유보
  • ▲ ⓒ금호타이어
    ▲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의 경영정상화 여부가 여전히 불투명하다. 사측의 자구계획이 노조 동의를 얻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채권단은 버티기에 들어간 노조를 압박하기 위해 실무자 회의를 개최했지만, 법정관리가 아닌 채무 상환 유예 결정 연기로 결론을 내렸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노조는 사측의 자구계획 동의를 위한 교섭 요청에도 대화 자체를 거부하고 있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아직까지 노사간 교섭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금호타이어 노조는 여전히 '해외매각'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노조는 "더블스타로의 매각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며 "해외매각 중단 없이는 노사 자구안 논의가 의미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조가 버티기에 들어가자 채권단은 실무자 회의를 열어 압박했다. 법정관리를 비롯해 가능한 모든 대응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엄포를 놓기도 했다.

    그럼에도 노조가 강경 태도를 유지하면서 채권단이 한 발 물러선 모양새다. 이날 진행된 채권단 회의 결과, 오늘(28일)로 만기가 도래하는 1조4000억원 규모의 차입금 상환을 내달 말까지 유예키로 했다.

    채권단은 금호타이어 노사에 한 달의 시간을 더 주고, 경영정상화 이행 계획서(MOU) 체결을 위한 노사간의 자구안 합의를 요구했다.

    일각에서는 채권단이 쉽사리 법정관리를 선택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산업은행은 공식입장을 통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모색하겠다고 했지만, 실상은 또 다시 기다리겠다는 것"이라며 "채권단 입장에서도 손해가 크기 때문에 법정관리를 쉽게 선택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금호타이어는 워크아웃 졸업 3년 만에 경영 악화로 위기에 빠진 상태다. 구조조정 등 비용절감을 위한 모든 수단이 동원돼야 하는 실정이다.

    지난해 금호타이어의 매출액은 2조8773억원으로 전년 대비 2.4% 감소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 1669억원으로 적자전환했고, 당기순손실 886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133.7%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