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정치자금 기부 의혹 적극 해명할 듯KT 강성노조, '황 회장 퇴진' 시위 빈축도
  • ▲ ⓒ공준표 기자
    ▲ ⓒ공준표 기자

     

    황창규 KT 회장이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과 관련해 경찰 소환에 응했다.

    17일 오전 10시께 서울시 미근동 경찰청 본청에 출두한 황 회장은 취재진들과 만나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황 회장은 정장차림으로, 전용차에서 내려 걸어와 수많은 카메라와 취재진 앞에 섰다.

    황 회장은 혐의를 보고받은 사실이 있냐는 취재진의 추가질문에 묵묵 무답으로 일관, 조사실로 향했다.

    경찰은 지난해 말 KT의 홍보·대관 담당 임원들이 일부 국회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기부했다는 첩보를 입수해 그동안 사실관계를 확인해 왔었다.

    경찰은 임원들이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구입한 뒤 이를 현금화하는 '상품권깡' 수법으로 일부 국회의원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정치자금법에 따르면 법인이나 단체는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없고, 법인 또는 단체와 관련된 돈으로 정치자금을 기부하는 행위도 금지된다.

    경찰은 황창규 KT 회장의 국정감사 출석 여부, 통신 관련 예상 배정과 입법 등을 담당하는 정무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학통신정보통신위원회) 의원들에게 기부금이 집중된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이날 2016년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지속적으로 황 회장의 퇴진을 요구하던 KT새노조도 현장을 찾아 다시금 황 회장 퇴진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