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는 프리미엄 WiFi 접속 지역인 쿡앤쇼존 수가 전국 2만 곳을 넘어 현재 단일 사업자로는 세계 최고 수준인 2만1천 곳에 구축됐다고 13일 밝혔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7만 곳의 WiFi존을 보유한 미국 WiFi존 1위 사업자인 AT&T가 미국 50개 주 전체에 2만 곳 정도의 WiFi존을 구축하고 있다(AT&T 홈페이지 참조). 또한 한국과 미국의 인구 대비 WiFi존 수를 비교하면 KT가 AT&T보다 약 6배 많은 와이파이존을 구축했다고 볼 수 있다.

    KT는 올해 전 국민이 WiFi를 통해 편리하게 무선인터넷을 즐길 수 있도록 유동인구가 많은 전국 랜드마크 지역과 공공장소 등을 포함해 전국 철도역사, 성당, 국회의사당, 코엑스몰, 한강유람선과 한강선착장 등에 쿡앤쇼존을 구축해 현재 서비스 중이며, 이달 말까지 서울 지하철 1~8호선 환승역(84개역)과 인천공항에도 구축이 끝날 예정이다.

    KT 직원이 한강선착장에서 WiFi 서비스가 가능한 쿡앤쇼존을 구축한 뒤 망 운영 테스트를 하고 있다. ⓒ 뉴데일리

    또한 전국 4300여 GS리테일 편의점과 고속도로 휴게소 150여 곳, CGV 영화관 70여 곳 등에도 쿡앤쇼존을 구축 중이며 7월부터는 GS칼텍스 주유소 4,000여 곳에 단계적으로 쿡앤쇼존이 구축된다.
     
    특히 네티즌의 요구 사항인 지하철, 버스 내 쿡앤쇼존 구축에 대해서는 퍼블릭에그 설치 등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고 있으며 가까운 시일 내에 움직이는 지하철과 버스 내에서도 WiFi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지난 5월 코엑스몰에 이어 6월 중 청계천 거리, 7월초 명동 거리를 비롯한 주요 도시 명소 등 젊은 층이 많이 찾는 주요 거리를 중심으로 전국 300 여 곳에 쿡앤쇼존 스트리트를 구축할 예정이다.

    KT는 스마트폰과 무선인터넷의 급성장 트렌드에 맞춰 올 9월까지 연내 목표인 2만7천 곳에 쿡앤쇼존을 조기 구축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고객들은 쿡앤쇼존에서 와이파이 접속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무료 아이폰 앱 ‘쿡앤쇼 콕콕’을 통해 품질개선을 요청할 수 있으며, 쿡앤쇼존 설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공공 장소가 있으면 ‘쿡앤쇼 콕콕’ 앱을 통해 간단하게 위치를 설정하고 의견을 접수할 수도 있다.

    ‘쿡앤쇼 콕콕’ 앱을 통해 품질 개선에 기여한 고객에게는 KT의 통합혜택프로그램인 ‘올레 KT 클럽’포인트가 제공된다

    한편, KT는 최근 WiFi 보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KT가 제공하는 WiFi서비스는 업계에서 가장 안전한 수준의 보안성을 갖추고 있다. 1차적 보안이라고 할 수 있는 인증체계가 전혀 없는 타사에 비해 KT의 프리미엄급 WiFi 서비스는 가입 회원을 서버에서 인증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어 안심하고 쓸 수 있다.

    KT 무선네트워크본부 이대산 본부장은“쿡앤쇼존 2만 곳 돌파로 명실공히 전 국민의 와이파이 시대가 열렸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WiFi 이용 트렌드와 이동 경로 등을 고려한 최적의 WiFi 구축과 에그를 활용한 Wibro/WCDMA 연계를 통해 전국 어디서든 누구나 편리하게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